COVID-19 확산의 장기화로 인해 악화된 국내 저비용항공사의 경영환경의 타격으로 항공기업의 불확실성과 복잡성이 증가하며 객실승무원이 지각하는 직무불안정성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직무불안정성으로 인한 저비용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스트레스와 친사회적 서비스 행동의 영향관계와 AB성격유형의 조절효과를 분석함으로써 항공 산업에 있어서 효율적인 인적관리를 위해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관련 개념을 정리하고 실증연구를 병행하였다. 유효표본은 222부로 SPSS 23, Hayes ’PROCESS 3.5 와 AMOS 18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을 실시함에 있어서 직무불안정성, 직무스트레스와 친사회적 서비스 행동 모두 하위요인의 차원 간의 관계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직무불안정성의 직무스트레스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지만, 친사회적 서비스 행동은 부분적으로 가설과 는 반대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더불어 직무스트레스와 친사회적 서비스 행동은 부분적 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가설과 반대의 통계적 유의함이 나온 부분에 관한 설명은 하위요인 간의 관계 분석을 포함하여 결과에서 자세히 설명하였다. 직무스트레스는 직무불안정성과 친사회적 행동에서 매개작용을 하는 하위요인과 매개작용을 하지 않는 하위요인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AB성격 유형 에 따른 조절효과 분석결과 직무불안성과 친사회적 서비스행동, 직무스트레스와 친사회적 서비스행동 관계 에서 AB성격유형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변수 간 영향관계를 입증하였으며, 인적자원 관리에 기초자료를 구축하였다는 의의가 있다. 이 외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은 논의와 결론에서 자세히 다루고 있다.
핵심용어: 직무스트레스, 직무불안정성, 친사회적 서비스행동, AB성격유형, LCC항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