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여행사 관리자들의 리더십 유형이 종사원들의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

저자 : 양재영[candy],한사비나[sabena],박영진[baenangpark]

이 연구의 목적은 여행사의 관리자들의 리더십 유형이 종사원들의 내적요인인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진행한 연구이다. 이 연구를 실증적으로 검정하기 위해서 1개월에 걸쳐서 국내의 여행사들을 개별 방문하여 설문지들을 수거하였다. 수거된 설문지 중에서 불성실하게 작성된 설문지들은 제외하고, 최종 808부를 SPSS와 AMOS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관리자들의 변혁적 리더십이 종사원들의 심리적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관계는 채택되었다. 둘째, 관리자들의 거래적 리더십이 종사원들의 심리적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관계는 채택되었다. 셋째, 관리자들의 서번트 리더십이 종사원들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는 채택되었다. 넷째, 종사원들의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는 채택되었다. 이는 관리자들의 리더십 유형이 종사원들의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에 직접적인 영향관계가 있음을 의미하는 연구결과라고 할 수 있으며, 서비스를 기반으로 영업하고 있는 환대산업인 여행사에 있어서, 관리자들의 리더십이 종사원들의 근무 의욕과 경쟁력 강화를 비롯해서 경영성과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관리자들은 종사원들이 업무를 진행하면서 자신의직무에 최대한 만족하며 근무할 수 있도록 전략적이고 효과적인 리더십을 발휘하여야 여행사의 성공확률을 높일수 있을 것이다.

핵심용어 : 변혁적 리더십, 거래적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 심리적 임파워먼트, 직무만족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등록자양재영[candy],한사비나[sabena],박영진[baenangpark]

등록일2013-11-01

조회수7,504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1875
제 29권 5호 [통권:125호] 2번 논문
2020년 7월
1874
제 29권 5호 [통권:125호] 1번 논문
2020년 7월
1873
제 29권 4호 [통권:124호] 25번 논문
2020년 6월
1872
제 29권 4호 [통권:124호] 24번 논문
2020년 6월
1871
제 29권 4호 [통권:124호] 23번 논문
2020년 6월
1870
제 29권 4호 [통권:124호] 22번 논문
2020년 6월
1869
제 29권 4호 [통권:124호] 21번 논문
2020년 6월
1868
제 29권 4호 [통권:124호] 20번 논문
2020년 6월
1867
제 29권 4호 [통권:124호] 19번 논문
2020년 6월
1866
제 29권 4호 [통권:124호] 18번 논문
2020년 6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