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NESERV는 외식서비스 영역에서 많이 이용되는 이론적 토대의 하나이다. 커피전문점 시장은 외
식서비스 영역에서 하나의 중요한 시장으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는 실정에도 불구하고, DINESERV가
커피전문점 영역에서는 다소 미진하게 이용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DINESERV의 설명력을
커피전문점 영역에서 추가지불의도와 재방문 의도를 대상으로 확인하는 것이다. 즉, 본 연구의 종속
변수는 추가지불의도와 재방문 의도이다. 연구의 대상으로 본 연구는 스타벅스를 선정하였는데 이는
스타벅스가 커피전문점 영역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는 측면을 고려하여 선정하였다.
DINESERV를 이용하여 본 연구는 4개의 요인을 도출하였으며 4개의 요인은 음식 품질, 서비스 품질,
분위기, 가격공정성이다. 본 연구는 설문을 이용하여 수행되었다. 설문 응답을 수집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Amazon Mechanical Turk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는 368부의 설문을 데이터 분석에 이용하였
다. 자료의 분석을 위하여 본 연구는 통계적 기법을 이용하였으며 이는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 분석
크론바흐 알파를 이용한 신뢰도 검증, 상관관계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포함한다. 결과를 살펴보면,
음식 품질과 가격공정성은 둘 다 추가지불의도와 재방문 의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
로 나타났다. 반면, 서비스 품질과 분위기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핵심용어: DINESERV, 추가지불의도, 재방문 의도, 음식 품질, 가격공정성
식서비스 영역에서 하나의 중요한 시장으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는 실정에도 불구하고, DINESERV가
커피전문점 영역에서는 다소 미진하게 이용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DINESERV의 설명력을
커피전문점 영역에서 추가지불의도와 재방문 의도를 대상으로 확인하는 것이다. 즉, 본 연구의 종속
변수는 추가지불의도와 재방문 의도이다. 연구의 대상으로 본 연구는 스타벅스를 선정하였는데 이는
스타벅스가 커피전문점 영역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는 측면을 고려하여 선정하였다.
DINESERV를 이용하여 본 연구는 4개의 요인을 도출하였으며 4개의 요인은 음식 품질, 서비스 품질,
분위기, 가격공정성이다. 본 연구는 설문을 이용하여 수행되었다. 설문 응답을 수집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Amazon Mechanical Turk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는 368부의 설문을 데이터 분석에 이용하였
다. 자료의 분석을 위하여 본 연구는 통계적 기법을 이용하였으며 이는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 분석
크론바흐 알파를 이용한 신뢰도 검증, 상관관계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포함한다. 결과를 살펴보면,
음식 품질과 가격공정성은 둘 다 추가지불의도와 재방문 의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
로 나타났다. 반면, 서비스 품질과 분위기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핵심용어: DINESERV, 추가지불의도, 재방문 의도, 음식 품질, 가격공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