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폰 사용자가 증가함에 따라 O2O 서비스를 사용하는 모바일 딜리버리 애플리케이션의 출현
은 딜리버리 식품의 성장에 중요한 역할한다. 그러나 현재 음식 배달 서비스에는 다양한 위험 요소가
있으므로 새로운 음식 배달 서비스가 필요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4 차 산업 혁명 시대에 드론은 외
식산업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본 연구는 기존 불만족도에 따른 서비스로의 전환의도를 기
존 배달 서비스와 앞으로 도입될 드론 배달 서비스에 적용하여 그 중요성을 입증하고자 하였다. 구체
적으로 보면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논문은 기존 배달 서비스의 인지된 위험의 세 가
지 하위 차원 심리적, 경제적, 제품 위험과 불만족과의 관계를 확인하였다. 둘째, 이러한 불만족도가
앞으로 도입될 드론 음식 배달 서비스로의 전환의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들을 달성하기 위해서 4개의 가설을 포함한 연구 모델을 개발하여, 한국에서 기존 배달 서비스
를 이용해 본 388명의 소비자들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그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심
리적 경제적, 제품 위험이 불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둘째, 불만족도는 드론 음식 배달 서
비스로의 전환의도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 연구의 데이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은 논문 후반부에서 설명되었다.
핵심용어 : 드론 음식 배달 서비스, 지각된 위험, 불만족도, 전환의도
은 딜리버리 식품의 성장에 중요한 역할한다. 그러나 현재 음식 배달 서비스에는 다양한 위험 요소가
있으므로 새로운 음식 배달 서비스가 필요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4 차 산업 혁명 시대에 드론은 외
식산업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본 연구는 기존 불만족도에 따른 서비스로의 전환의도를 기
존 배달 서비스와 앞으로 도입될 드론 배달 서비스에 적용하여 그 중요성을 입증하고자 하였다. 구체
적으로 보면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논문은 기존 배달 서비스의 인지된 위험의 세 가
지 하위 차원 심리적, 경제적, 제품 위험과 불만족과의 관계를 확인하였다. 둘째, 이러한 불만족도가
앞으로 도입될 드론 음식 배달 서비스로의 전환의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들을 달성하기 위해서 4개의 가설을 포함한 연구 모델을 개발하여, 한국에서 기존 배달 서비스
를 이용해 본 388명의 소비자들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그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심
리적 경제적, 제품 위험이 불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둘째, 불만족도는 드론 음식 배달 서
비스로의 전환의도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 연구의 데이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은 논문 후반부에서 설명되었다.
핵심용어 : 드론 음식 배달 서비스, 지각된 위험, 불만족도, 전환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