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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적 계층의식과 관여도 수준에 따른 와인수요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저자 : 이자윤[happybank21],김성윤[boxofsky],문혜선[eyeloves]

본 연구의 목적은 와인선택속성과 인구통계적 특성을 바탕으로, 개인이 속하고자 하는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는
주관적 계층의식을 추가하여 와인수요결정요인을 추정하고자 하였다. 또한 연간 와인소비횟수에 영향을 주는 영향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관여수준에 따른 와인수요모형을 추정하고, 고관여와 저관여 집단 간 모형을 비교하고 차이
가 있는지 검정하고자 우도비율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와인을 선택할 때 와인의 라벨정보, 판매원추천, 경험, 주변조회의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최종모형은
선택속성과 인구통계적 특징, 사회계층변수를 투입하고 최종 종속변수가 횟수라는 특징을 고려하여 포아송 모형을
적용하였으나 회귀분석 검정방법에 의하여 과산포가 파악되어 최종 모형은 음이항모형(NB)을 적용하였다. 분석결
과 소득, 교육수준, 와인음용경력, 동호회 가입유무와 같은 변수들이 와인소비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
났으며 판매원 추천은 선택 시 부(-)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안에 대한 관여도를 조사하여 두 개의 집단
으로 분류하고 각각 재추정한 결과, 고관여집단의 경우에는 라벨정보, 판매원의 추천보다는 기존의 와인을 음용했
던 경험이 와인소비의 중요한 변수로 나타났으며, 저관여집단은 동반자의 취향이나 음식과의 조화, 사용목적(선물
용도)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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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장자는pdf0409-이자윤김성윤문혜선.pdf

등록자이자윤[happybank21],김성윤[boxofsky],문혜선[eyeloves]

등록일2013-09-05

조회수4,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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