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웰니스 트렌드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고 특히 웰니스 관광은 관광 선택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전 세계 관광시장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사회의 변화와 웰니스 관광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본 연구에서는 호텔이 숙박뿐만 아니라
다양한 웰니스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에게 신체적, 정신적 힐링과 즐거움을 제공할 수 있는 공간을 제시하고
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호텔에서 제공하는 웰니스 프로그램에 대한 고객의 선호도, 선호도를 통한 고객의
지각된 가치, 지각된 가치가 프로그램 이용의도와 호텔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수행되었
다.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가설을 분석한 결과 고객이 선호하는 웰니스 프로그램은 자연&숲 치유, 피트니스,
스파&뷰티 등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스파 & 뷰티, 피트니스, 자연 & 숲 치유, 독서, 공예는 모두 기능적,
감정적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피트니스, 독서, 공예만이 사회적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고객의 지각된 가치는 기능적 가치, 감정적 가치, 사회적 가치 순으로 프로그램 이용의도와 호텔 구매의도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와 성공적인 호텔 상품에 대한
명확한 방향성을 제공함으로써 호텔이 사계절 내내 지속될 수 있고 수익 극대화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웰니스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핵심용어: 웰니스 프로그램, 선호도, 지각된 가치, 이용의도, 구매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