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이 연구는 이탈리안 레스토랑 이용객의 라이프스타일을 이용하여 세분시장별 특성을 제시하고,
각 세분시장과 이탈리안 레스토랑 구매 후 행동의 차이를 분석하여, 이탈리안 레스토랑 이용객들에 대한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설문조사 방법은 이탈리안 레스토랑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국내의 20대 이상 성인 300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조사 전문기관을 이용하여 설문조사를 하였다. 분석 결과,
이탈리안 레스토랑 이용객의 라이프스타일은 ‘건강 추구’, ‘미각 추구’, ‘경제성 추구’, ‘요리 취향 추구’
등 4개의 요인으로 차원화 되었다. 군집분석을 이용하여 시장세분화 한 결과, ‘경제형 식생활 집단’, ‘소극적
식생활 집단’, ‘적극적 식생활 집단’ 등 3개의 집단으로 세분화 되었다.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세분시장과
만족도, 재방문 의도, 추천의도는 유의적인 차이를 나타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이탈리안 레스토랑 이용객의
라이프스타일이 세분화 변수로서의 학문적 유용성을 제시하였으며,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세분시장별 구매
후 행동(만족도, 재방문 의도, 추천의도)의 차이를 분석하여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이탈리안 레스토랑, 라이프스타일, 시장세분화, 세분시장, 구매 후 행동
각 세분시장과 이탈리안 레스토랑 구매 후 행동의 차이를 분석하여, 이탈리안 레스토랑 이용객들에 대한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설문조사 방법은 이탈리안 레스토랑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국내의 20대 이상 성인 300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조사 전문기관을 이용하여 설문조사를 하였다. 분석 결과,
이탈리안 레스토랑 이용객의 라이프스타일은 ‘건강 추구’, ‘미각 추구’, ‘경제성 추구’, ‘요리 취향 추구’
등 4개의 요인으로 차원화 되었다. 군집분석을 이용하여 시장세분화 한 결과, ‘경제형 식생활 집단’, ‘소극적
식생활 집단’, ‘적극적 식생활 집단’ 등 3개의 집단으로 세분화 되었다.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세분시장과
만족도, 재방문 의도, 추천의도는 유의적인 차이를 나타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이탈리안 레스토랑 이용객의
라이프스타일이 세분화 변수로서의 학문적 유용성을 제시하였으며,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세분시장별 구매
후 행동(만족도, 재방문 의도, 추천의도)의 차이를 분석하여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이탈리안 레스토랑, 라이프스타일, 시장세분화, 세분시장, 구매 후 행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