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본 연구는 코로나19 이후 항공사 승무원이 느끼는 직무스트레스가 우울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
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직무스트레스의 세 가지 구성요인
을 도출하고, 측정항목을 선별하여 각 항공사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문항은
일반적 특성 8문항, 직무스트레스 11문항, 우울 5문항, 이직의도 4문항으로 총 28문항이며, 2023년 10월13
일-17일까지 자기기입식 설문조사 방식으로 총 242부의 유효한 응답을 회수하였다. 이후 SPSS 프로그램을
통하여 타당성 및 신뢰도, 주요변수 기술통계, 상관관계,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가설 검증 결과는 다음
과 같다. 역할스트레스와 관계스트레스는 우울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관계스트레스와
보상스트레스는 이직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항공사 승무원들의 관계
스트레스가 우울과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밝혀졌다. 이는 기업차원에서 승무원들
의 이직률을 낮추기 위해 공정하고 형평성 있는 조직 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함을 시사하며, 향후에는 항공사
승무원의 직무스트레스로 인한 이직의도가 이직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핵심용어: 항공사 승무원, 직무스트레스, 우울, 이직의도
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직무스트레스의 세 가지 구성요인
을 도출하고, 측정항목을 선별하여 각 항공사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문항은
일반적 특성 8문항, 직무스트레스 11문항, 우울 5문항, 이직의도 4문항으로 총 28문항이며, 2023년 10월13
일-17일까지 자기기입식 설문조사 방식으로 총 242부의 유효한 응답을 회수하였다. 이후 SPSS 프로그램을
통하여 타당성 및 신뢰도, 주요변수 기술통계, 상관관계,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가설 검증 결과는 다음
과 같다. 역할스트레스와 관계스트레스는 우울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관계스트레스와
보상스트레스는 이직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항공사 승무원들의 관계
스트레스가 우울과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밝혀졌다. 이는 기업차원에서 승무원들
의 이직률을 낮추기 위해 공정하고 형평성 있는 조직 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함을 시사하며, 향후에는 항공사
승무원의 직무스트레스로 인한 이직의도가 이직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핵심용어: 항공사 승무원, 직무스트레스, 우울, 이직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