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본 연구는 테마파크의 동물테마에 관한 인식 및 사회적 이슈의 확인을 위해 텍스트 마이닝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시행했다. 테마파크 동물테마에 관련한 키워드는 텍스톰으로 네이버, 다음, 구글 등 포털사
이트를 통해 수집하였고, 빅카인즈로 신문기사를 통해 수집하였다. 텍스톰을 활용하여 연구를 시행한 결과
총 15,959개의 키워드가 도출되었다. 불필요한 키워드는 삭제하여 상위 총 60개를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테마파크의 동물테마에 관련한 관람객의 인식을 확인하기 위해 UCINET 6 및 NetDraw를 사용
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결정도 중심성 분석 결과 ‘푸바오’, ‘쌍둥이’, ‘판다월드’, ‘루이바
오’, ‘후이바오’, ‘공개’, ‘아기판다’, ‘중국’ 등의 순으로 중심도가 높았다. 둘째, 위세 중심성은 ‘쌍둥이’,
‘푸바오’, ‘판다월드’, ‘루이바오’, ‘공개’, ‘후이바오’, ‘아기판다’등의 순으로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CONCOR 분석의 결과는 ‘중국 반환’, ‘체험패키지’, ‘판다 신드롬’, ‘성장 서사’, ‘아기판다 공
개’ 등으로 5개 그룹으로 분류되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테마파크의 동물테마에 관한 관람객의
인식 및 이슈 등을 파악하였고, 동물 관련 테마파크의 다양한 마케팅 방안과 환경부의 동물복지에 관련한
역할 제안의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핵심용어: 테마파크, 동물테마, 판다, 빅데이터, 의미연결망 분석
빅데이터 분석을 시행했다. 테마파크 동물테마에 관련한 키워드는 텍스톰으로 네이버, 다음, 구글 등 포털사
이트를 통해 수집하였고, 빅카인즈로 신문기사를 통해 수집하였다. 텍스톰을 활용하여 연구를 시행한 결과
총 15,959개의 키워드가 도출되었다. 불필요한 키워드는 삭제하여 상위 총 60개를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테마파크의 동물테마에 관련한 관람객의 인식을 확인하기 위해 UCINET 6 및 NetDraw를 사용
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결정도 중심성 분석 결과 ‘푸바오’, ‘쌍둥이’, ‘판다월드’, ‘루이바
오’, ‘후이바오’, ‘공개’, ‘아기판다’, ‘중국’ 등의 순으로 중심도가 높았다. 둘째, 위세 중심성은 ‘쌍둥이’,
‘푸바오’, ‘판다월드’, ‘루이바오’, ‘공개’, ‘후이바오’, ‘아기판다’등의 순으로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CONCOR 분석의 결과는 ‘중국 반환’, ‘체험패키지’, ‘판다 신드롬’, ‘성장 서사’, ‘아기판다 공
개’ 등으로 5개 그룹으로 분류되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테마파크의 동물테마에 관한 관람객의
인식 및 이슈 등을 파악하였고, 동물 관련 테마파크의 다양한 마케팅 방안과 환경부의 동물복지에 관련한
역할 제안의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핵심용어: 테마파크, 동물테마, 판다, 빅데이터, 의미연결망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