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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비앤비 호스트가 인식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절차공정성, 직무만족, 고객지향성 간의 구조적 관계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Airbnb host's CSR Perception, Procedural Justice, Job Satisfaction, and Customer Orientation

저자 : 이승연

에어비앤비는 대표적인 공유경제 플랫폼 서비스로 기업 가치는 380억 달러 이상이며 평균적으로 2백만 명의 사람들이 매일 에어비앤비를 이용한다. 에어비앤비는 오픈홈, 재난구호 등 체계적이고 다양한 CSR 활동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시적 관점에서 CSR은 조직구성원의 절차공정성 인식 및 직무만족, 고객지향성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사회정체성 이론을 바탕으로 에어비앤비 호스트 의 CSR(환경적 CSR, 경제적 CSR, 사회적 CSR)인식이 절차공정성에 미치는 영향과 절차공정성이 직무만 족,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하며 추가로 절차공정성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202명의 중국 에어비앤비 호스트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 환경적 CSR을 제외한 경제적 CSR, 사회적 CSR이 절차공정성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절차공정성은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호스트의 에어 비앤비 CSR인식과 직무만족, 고객지향성 간의 관계에 있어 정적으로 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만족 또한 고객지향성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CSR연구의 범위 를 공유경제와 환대산업 분야로 확장하였다는 점에서 학술적 시사점을 가지며 에어비앤비 CSR에 전략적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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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이승연

등록일2022-10-31

조회수3,4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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