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게재완료

자기결정성 요인이 인스타그램에서의 관광콘텐츠 이용 시 지각된 즐거움, 몰입, 공유행동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 중국유학생을 대상으로

The Impact of Self Determining Factors on Perceived Enjoyment, Flow, Sharing Behavior and Revisit Intention when using Tourism Content on Instagram: A Case Study of Chinese Students in Korea

저자 : 왕리핑

국문초록: 소셜미디어, 특히 인스타그램은 관광관련 정보를 전파하고 관광경험을 공유하는 플랫폼으로서
한국인뿐만 아니라 한국에 있는 중국인 유학생들에게도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한국에서 중국인 유학생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여행과 관련된 온라인 행동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자기결정성 이론을 바탕으로 한국에 체류 중인 중국 유학생들의 인스타그램을 통한 자율성, 유능
성, 관계성 요인이 지각된 즐거움, 몰입, 공유행동,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중국의 한 리서치 회사에 의뢰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총 404부 중 불성실한 응답 56부를
제외한 348부를 후 AMOS 24.0을 활용한 구조방정식 모델로 연구 가설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자율성
과 관계성 요소 모두 지각된 즐거움에 유의미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다만 유능성은 지각된 즐거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지각된 즐거움은 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친다
는 것을 보여준다. 셋째, 지각된 즐거움은 공유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넷째, 지각된 즐거움과 몰입
모두 공유행동과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에 응답자들 사이에서 관광 관련 콘텐츠
로 인스타그램을 활용함으로써 형성된 지각된 즐거움이 지속적인 공유행동과 재방문의도를 높이는 데 기여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는 중국의 젊은 층을 공략한 마케팅 전략 개발에 기여할
뿐 아니라, 한국의 관광산업에도 소셜미디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여러 실질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핵심용어: 자기결정성 이론, 인스타그램, 지각된 즐거움, 몰입, 공유행동, 재방문의도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등록자왕리핑

등록일2022-02-26

조회수2,360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055
제 31권 2호 [통권:138호] 8번 논문
2022년 2월
2054
제 31권 2호 [통권:138호] 9번 논문
2022년 2월
2053
제 31권 2호 [통권:138호] 10번 논문
2022년 2월
2052
제 31권 1호 [통권:137호] 1번 논문
2022년 1월
2051
제 31권 1호 [통권:137호] 2번 논문
2022년 1월
2050
제 31권 1호 [통권:137호] 3번 논문
2022년 1월
2049
제 31권 1호 [통권:137호] 4번 논문
2022년 1월
2048
제 31권 1호 [통권:137호] 5번 논문
2022년 1월
2047
제 31권 1호 [통권:137호] 6번 논문
2022년 1월
2046
제 31권 1호 [통권:137호] 7번 논문
2022년 1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