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본 연구는 고객이 인지하는 Coronavirus disease (COVID-19)의 지각된 위험을 고려하여 COVID-19 에 대한 고객의 행동의도를 설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COVID-19에 대한 지각된 위험의 하위 요인을 신체적 위험, 심리적 위험, 재무적 위험, 성능적 위험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COVID-19에 대한 지각된 위험의 하부요인 중에 신체적 위험, 심리적 위험, 성능적 위험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형성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재무적 위험 요인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PTSD)형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PTSD)는 호텔의 재방문 의도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별의 차이는 심리적 위험과 성능적 위험에 조절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COVID-19에 지각된 위험은 고객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를 형성 할 수 있다는 매우 의미있는 발견을 했고, COVID-19이 고객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귀중하고 의미있는 통찰력을 제공했다.
핵심용어: COVID-19, 지각된 위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재방문의도, PTS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