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 신선 식품 배송 이용자가 늘면서 불확실한 온라인 구매 상황으로 인해 구매 의사결정 단계에
서 고객의 브랜드 신뢰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O2O 쇼핑 가치와 새벽 식품 배송
품질이 브랜드 신뢰와 브랜드 회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최근 6개월 이내에 새벽 식품
배송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350명이 연구에 참여
하였으며, 최종적으로 318개의 응답이 통계 분석에 사용되었다. 구조 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여 가설을
검증한 결과 O2O 쇼핑 가치가 인지적 신뢰와 정서적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반면, 새벽 식품 배송
품질은 인지적 신뢰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O2O 쇼핑 가치는 브랜드 회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새벽 식품 배송 품질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O2O 쇼핑 가치의 중요성
이 강조되었다. 정서적 신뢰에 비해 인지적 신뢰가 브랜드 회상에 더 강한 영향력을 보여주었고 인지적
신뢰가 정서적 신뢰의 선행요인임이 검증되었다. 본 연구는 O2O 쇼핑 가치와 고객의 브랜드 신뢰도를 높여
O2O 식품 쇼핑 플랫폼 브랜드 회상을 높이기 위한 브랜드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핵심용어: 새벽 식품 배송 품질, O2O 쇼핑 가치, 브랜드 신뢰, 브랜드 회상, O2O 식품 쇼핑 플랫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