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채널을 활용한 기업의 마케팅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우리나라의 항공사들도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
여 운영하고 있지만 그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항공사의 유튜브 속성을 도출하고, 항공사의 유튜브 속성이 객실승무원 이미지와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객실승무원 이미지와 기업이미지, 그리고 유튜브 채널의 재이용 의도와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가설 검증을 위해 유튜브를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는 국내 대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총 250부의 분석 가능한 자료를 SPSS를 이용한 분석에 포함하였
다. 그 결과, 5개의 유튜브 속성 중 진정성, 매력성, 오락 및 정보성은 객실승무원의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반면, 진정성을 제외한 매력성, 전문성, 오락 및 정보성, 상호작용성은 기업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
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객실승무원의 이미지와 기업이미지는 항공사의 유튜브 채널 재이용 의도
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항공사가 유튜브 채널을 제공하고
관리하는 데 있어 유튜브의 속성을 활용하여 항공사의 기업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에 의미
있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핵심용어 : 항공사, 유튜브, 객실승무원 이미지, 기업이미지, 재이용 의도
여 운영하고 있지만 그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항공사의 유튜브 속성을 도출하고, 항공사의 유튜브 속성이 객실승무원 이미지와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객실승무원 이미지와 기업이미지, 그리고 유튜브 채널의 재이용 의도와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가설 검증을 위해 유튜브를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는 국내 대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총 250부의 분석 가능한 자료를 SPSS를 이용한 분석에 포함하였
다. 그 결과, 5개의 유튜브 속성 중 진정성, 매력성, 오락 및 정보성은 객실승무원의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반면, 진정성을 제외한 매력성, 전문성, 오락 및 정보성, 상호작용성은 기업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
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객실승무원의 이미지와 기업이미지는 항공사의 유튜브 채널 재이용 의도
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항공사가 유튜브 채널을 제공하고
관리하는 데 있어 유튜브의 속성을 활용하여 항공사의 기업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에 의미
있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핵심용어 : 항공사, 유튜브, 객실승무원 이미지, 기업이미지, 재이용 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