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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소비자)2B(항공사) 거래신뢰가 관계만족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onsumer to business (airline) transaction trust on relationship satisfaction and purchase intention

저자 : 서일권

이 연구 의도는 소비자와 항공사 간의 관계인 C2B 거래신뢰가 관계만족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
향을 온라인 예약 웹사이트 매개 관점에서 탐색적으로 접근하고 관련 시사점을 논하고자 하였으며,
항공사 중계 예약사이트를 이용 발권(구매)을 해 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로, 2019년 12월 1일부터 20
일까지 구조화된 설문지를 활용, 유효표본 200부(91%)가 최종분석에 활용되었다. 분석결과에 대한
사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C2B 간 거래신뢰가 관계만족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 결과는 항공권 구매 소비자와 온라인 전자상거래 업체인 항공권 판매대행사 간의 거
래신뢰 현안(예, 발권서비스, 취소, 반한, 문제해결 지원)에서 관계만족(예, 관계, 거래, 소통)의 중요
성을 시사한다. 둘째, C2B 간 거래신뢰가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입증되었
다. 이 결과는 항공권 구매 소비자와 온라인 전자상거래 업체인 항공권 판매 대행사 간의 거래신뢰
현안과 구매의도(예, 지속, 추천, 제안 등과 관련된)에 미치는 중요성을 시사한다. 셋째, C2B 간 거래
신뢰에 의한 관계만족이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밝혀졌다. 이 결과는 항공
권 구매 소비자와 온라인 전자상거래 업체인 항공권 판매대행사 간의 거래신뢰 현안(예, 발권서비스,
취소, 반한, 문제해결 지원)에 의해 발현된 관계만족(예, 관계, 거래, 소통)이 구매의도(예, 지속, 추
천, 제안 등과 관련된)에 미치는 영향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끝으로 이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과 연구
의 한계를 논하였다.
핵심용어 : C2B, 거래신뢰, 관계만족, 구매의도, 소비자, 항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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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서일권

등록일2020-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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