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환경마케팅 이론을 기반으로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경제성과를 예측
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하고, 이러한 연구단위들 사이에서 운영성과와 시장성과의 매개적 효과를 실증적으로 제시
하고, 이러한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외식 프랜차이즈기업의 효율적인 환경마케팅 전략과 환경마케팅 전술활동을 위
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시도되었다.
회수된 165부의 설문지 중에서 사용이 불가한 표본을 제외한 159개의 표본을 바탕으로 SPSS 18.0 통계패키지와
AMOS 20.0을 이용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
의 환경마케팅 전략은 운영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시장성과에는 유
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환경마케팅 전술은 운영성과와 시장성과
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운영성과와 시장
성과는 경제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부분에서는 이러한 실증분석결
과를 바탕으로 이에 대한 논의와 본 연구의 시사점, 그리고 향후 연구방향이 제시되었다.
핵심용어 : 환경마케팅, 성과, 프랜차이즈, 외식
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하고, 이러한 연구단위들 사이에서 운영성과와 시장성과의 매개적 효과를 실증적으로 제시
하고, 이러한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외식 프랜차이즈기업의 효율적인 환경마케팅 전략과 환경마케팅 전술활동을 위
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시도되었다.
회수된 165부의 설문지 중에서 사용이 불가한 표본을 제외한 159개의 표본을 바탕으로 SPSS 18.0 통계패키지와
AMOS 20.0을 이용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
의 환경마케팅 전략은 운영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시장성과에는 유
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환경마케팅 전술은 운영성과와 시장성과
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운영성과와 시장
성과는 경제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부분에서는 이러한 실증분석결
과를 바탕으로 이에 대한 논의와 본 연구의 시사점, 그리고 향후 연구방향이 제시되었다.
핵심용어 : 환경마케팅, 성과, 프랜차이즈, 외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