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소셜커머스의 가입속성이 펜션 운영자의 지각된 위험과 가입의도, 가입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기업가정신의 조절효과

The effect of social commerce joining factor on perceived risk, joining intention, and joining behavior of pension operators : Entrepreneurship as moderation effect

저자 : 정대영

본 연구는 소셜커머스의 가입속성, 지각된 위험, 가입의도, 가입행동, 기업가정신 간의 구조적 영
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구축된 이론적 모형을 검정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소셜커머스에 등록되어 있는 펜션의 운영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총 유효한 357부의 자료를 구
조 방정식 모델로 분석하였다. 첫째, 소셜커머스의 가입속성중 비용요인은 지각된 경제적 위험에 부
(-)의 영향을 미치며, 브랜드요인은 지각된 경제적 위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각된 위험중 지각된 경제적 위험만 가입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
째, 소셜커머스의 가입속성중 비용요인은 가입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며, 브랜드요인은 가입의도
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가입의도는 가입행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
로 나타났다. 다섯째, 기업가정신 중 혁신성과 위험감수성은 가입의도와 가입행동 간의 관계를 조절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지각된 경제적 위험은 소셜커머스의 가입속성, 지각된 경제적 위험,
가입의도 간의 관계에서 부분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자가 아닌 공
급자 중심으로 소셜커머스의 가입속성, 지각된 위험, 가입의도, 가입행동, 기업가정신의 구조적영향관
계를 파악하는 것을 통해 의도와 실제행동간의 실제 결과 값을 검증하려 하였다는점에서 소셜커머스
연구의 이론적 발전에 기여하였으며, 가입의도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제시하는 것을 통해
소셜커머스의 가입자증가, 펜션 운영자의 매출증대라는 소셜커머스와 펜션 운영자간의 상생모델을 제
시 하였다.
핵심용어 : 소셜커머스, 가입속성, 지각된 위험, 가입의도, 가입행동, 기업가정신, 펜션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pdf

등록자정대영

등록일2020-02-28

조회수747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205
제 33권 3호 [통권:153호] 3번 논문
2024년 6월
2204
제 33권 3호 [통권:153호] 1번 논문
2024년 6월
2203
제 33권 3호 [통권:153호] 2번 논문
2024년 6월
2202
제 33권 3호 [통권:153호] 4번 논문
2024년 6월
2201
제 33권 3호 [통권:153호] 5번 논문
2024년 6월
2200
제 33권 3호 [통권:153호] 6번 논문
2024년 6월
2199
제 33권 3호 [통권:153호] 7번 논문
2024년 6월
2198
제 33권 3호 [통권:153호] 8번 논문
2024년 6월
2197
제 33권 3호 [통권:153호] 9번 논문
2024년 6월
2196
제 33권 3호 [통권:153호] 10번 논문
2024년 6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