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현장친화적 관광영어교육과정의 직무필요과목 선정을 위한 재학생, 졸업생, 인사전문가의 요구 분석

A needs analysis of enrolled students, employed graduates, and personnel specialists for constructing classes of tourism business English curriculum

저자 : 방상옥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현장 친화적 경쟁력을 갖춘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의 구성은 전문대학의
교육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부분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2년제 관광비즈니스 영어
전공의 교육과정 개발을 위하여, 나아가 그들의 취업, 취업 이후, 취업 시 필요한 기초능력의 수행을
위하여 재학생, 졸업생, 인사담당관리자 등 해당 전공영역의 교육수혜자와 산업계 관계자들을 대상으
로 요구를 분석, 비교해보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위해 다음 세 가지의 연구문제를 설정
하였다. 첫째, 관광비즈니스 영어전공 학생들이 졸업 후 관광산업현장에 신입사원으로 입사하고자 할
때, 가장 필요한 어떠한 능력인가? 둘째, 취업 후 졸업생들은 어떠한 능력이 관광산업현장에서 가장
필요한 능력이라고 여기는가? 셋째, 산업체 인사담당자들이 신입사원 채용 시 가장 중요한 채용 판단
기준은 무엇인가? 재학생 91명, 졸업생 39명, 관련업체의 인사전문가 4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
하였으며, 응답결과는 데이터 코딩 과정을 거친 후, 평균점수, 백분율, 가중치값을 활용하여 비교, 분
석하였다. 분석결과, 재학생, 졸업생, 산업체 인사전문가 세집단의 구성원들이 인지하고 있는 주요 직
업기초능력으로서 공통적으로 의사소통능력과 대인관계능력으로 여기고 있다는 것이 드러났다. 이와
같은 연구의 결과는 향후 대학에게는 교육과정 개발 시와 취업 지도 시, 해당 전공 학생들에게는 취
업 준비 시, 산업체는 신입사용 고용 시 필요한 주요 판단기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핵심용어 : 특수목적영어, 관광영어, 교육과정 개발, 요구분석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2.pdf

등록자방상옥

등록일2019-12-31

조회수549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205
제 33권 3호 [통권:153호] 3번 논문
2024년 6월
2204
제 33권 3호 [통권:153호] 1번 논문
2024년 6월
2203
제 33권 3호 [통권:153호] 2번 논문
2024년 6월
2202
제 33권 3호 [통권:153호] 4번 논문
2024년 6월
2201
제 33권 3호 [통권:153호] 5번 논문
2024년 6월
2200
제 33권 3호 [통권:153호] 6번 논문
2024년 6월
2199
제 33권 3호 [통권:153호] 7번 논문
2024년 6월
2198
제 33권 3호 [통권:153호] 8번 논문
2024년 6월
2197
제 33권 3호 [통권:153호] 9번 논문
2024년 6월
2196
제 33권 3호 [통권:153호] 10번 논문
2024년 6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