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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마호텔의 체험마케팅 요인이 만족도, 신뢰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중국 상해 디즈니 테마호텔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fluence of experience-marketing factors of theme hotel on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Focused on Shanghai disney themed hotel in China

저자 : 류수화

이 연구의 목적은 체험마케팅 요인이 만족도, 신뢰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만
족도, 신뢰 및 재방문 의도간의 관계를 조사하는 것이다. 경험적 분석을 위해 2019년 10 월 1일부터
2019 년 10 월 15 일까지 중국 상하이 디즈니 테마 호텔을 사용한 사람들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
했다. 총 302 개의 설문지가 배포되었고 302 개의 사본이 수집되었으며 그 중 270 개가 최종 분석
데이터로 사용되었습니다. 본 연구는 중국 상해 디즈니 테마호텔을 중심으로 체험마케팅의 5가지 요
인(감각적체험, 감성적체험, 인지적체험, 행동적체험, 관계적체험)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
고 만족도가 신뢰 및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러한 목
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3개의 가설을 설정하고 가설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하였다. 첫째, 디즈
니 테마호텔의 체험마케팅 요인인 감각적체험, 감성적체험, 인지적체험, 행동적체험, 관계적체험 중
감각적체험, 감성적체험, 인지적체험을 제외하고 행동적체험과 관계적체험이 만족도에 대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만족도는 신뢰에 대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
다. 셋째, 만족도는 재방문 의도에 대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연구에서는 고
객들로 하여금 회상을 통하지 않고 방금 체크아웃한 고객을 대상으로 인터뷰하는 방식을 택하겠다.
디즈니 테마호텔뿐만 아니라 다른 테마호텔과 일반 테마호텔을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
하는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핵심용어 : 디즈니 테마호텔, 체험마케팅, 만족도, 신뢰, 재방문 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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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류수화

등록일2019-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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