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저비용항공서비스에 종사하고 있는 항공사 승무원의 안전행
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 안전행동을 저해하는 요인이 무엇이지를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
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 국내의 저비용항공사에 근무하는 승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
여 자료를 수집했다. 분석결과, 저비용항공사 승무원들이 지각하는 직무불안정성이 내재적 안전 동기
를 매개로 두 개의 안전행동(안전준수와 안전참여)에 미치는 부(-)의 매개효과를 검증했다. 다음으로
고객과 동료로부터의 무례경험은 직무불안정성이 내재적 안전 동기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조절
(강화)하는 지를 검증했는데, 그 결과 고객으로부터의 무례경험은 직무불안정성이 내재적 안전 동기
부(-)의 효과를 증폭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동료로부터의 무례경험의 조절효과는 유의미하지 않
았다. 마지막으로, 고객으로부터의 무례경험과 고객으로부터의 무례경험이 “직무불안정성 → 내재적
안전 동기 → 안전준수/안전참여”의 부(-)의 매개효과를 조절(강화)하는지를 분석했다. 분석결과, 고
객으로부터의 무례경험은 “직무불안정성 → 내재적 안전 동기 → 안전준수”의 부(-)의 매개효과를 강
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항공기업의 안전관리 분야의 다양한 학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해 주고 있다.
핵심용어 : 직무불안정성, 안전동기, 안전행동, 고객으로부터의 무례, 동료로부터의 무례, 항공사
승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