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우리나라 호텔에 투숙한 외국인 고객들이 온라인상에 부여한 호텔의 부문별 만족(가격,
객실, 서비스, 위치, 청결, 수면품질에 대한 만족)이 전체만족에 영향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연구하고
자 하였다. 또한 고객의 호텔 방문목적과 호텔 유형별로 다른 점이 있는지 분석하였다. 본 연구 조사
를 위해 TripAdvisor의 호텔관광 정보 사이트에 있는 서울의 5성급 비즈니스호텔과 제주 리조트 호텔
을 연구의 모집단으로 규정하였다. 웹크롤링으로 TripAdvisor의 자료 수집을 2018년 10월 1일부터
10일간 실시하였다.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SPSS를 이용하여 통
계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외국인 호텔 고객 자료를 수집하는데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에 빅데이터 수
집 방법을 사용했다는 점에서 기존의 연구와 다르다. 수집한 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첫째, 비즈니스
호텔에서 모든 부문별 만족은 전체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주고 있었으나 리조트 호텔의 경우에는 위
치만족이 전체 만족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조트의 경우, 위치보다는 주변경관이나
시설이 더 중요한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둘째, 출장 이외의 목적으로 방문한 외국인 고객들은 가
격, 객실, 서비스, 청결, 수면품질만족이 전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본 연구
결과가 국내 호텔의 마케팅과 경영관리에 반영되어 수익 개선을 실현할 수 있게 해주며 더 나아가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외국인 고객들에게 더 높은 만족감을 제공해 줄 수 있는 계기가 되는 연구였다.
핵심용어 : 데이터 마이닝, 평가점수, 부문별 평가점수, 호텔 방문목적, 호텔 유형
객실, 서비스, 위치, 청결, 수면품질에 대한 만족)이 전체만족에 영향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연구하고
자 하였다. 또한 고객의 호텔 방문목적과 호텔 유형별로 다른 점이 있는지 분석하였다. 본 연구 조사
를 위해 TripAdvisor의 호텔관광 정보 사이트에 있는 서울의 5성급 비즈니스호텔과 제주 리조트 호텔
을 연구의 모집단으로 규정하였다. 웹크롤링으로 TripAdvisor의 자료 수집을 2018년 10월 1일부터
10일간 실시하였다.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SPSS를 이용하여 통
계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외국인 호텔 고객 자료를 수집하는데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에 빅데이터 수
집 방법을 사용했다는 점에서 기존의 연구와 다르다. 수집한 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첫째, 비즈니스
호텔에서 모든 부문별 만족은 전체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주고 있었으나 리조트 호텔의 경우에는 위
치만족이 전체 만족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조트의 경우, 위치보다는 주변경관이나
시설이 더 중요한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둘째, 출장 이외의 목적으로 방문한 외국인 고객들은 가
격, 객실, 서비스, 청결, 수면품질만족이 전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본 연구
결과가 국내 호텔의 마케팅과 경영관리에 반영되어 수익 개선을 실현할 수 있게 해주며 더 나아가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외국인 고객들에게 더 높은 만족감을 제공해 줄 수 있는 계기가 되는 연구였다.
핵심용어 : 데이터 마이닝, 평가점수, 부문별 평가점수, 호텔 방문목적, 호텔 유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