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OCP이론의 재해석을 통한 크루즈 선사의 CSR 활동 영향력 분석에 관한 연구

Examining the influence of cruise firm's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via the reinterpretation of other customer perception theory

저자 : 유명진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Hyun and Han(2015)의 연구에서 밝혀낸 OCP 이론을 재해석하여, 크루
즈 선사의 CRS 활동 영역으로 확장․적용시킬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구축한다. 둘째, 크루즈 선사의
CRS 활동을 인지한 크루즈 승객들이 과거에 탑승했었던 기억을 회상해가는 회상(Recollection) 과정
을 인과관계로 설정하여 검정한다. 셋째, 인지평가(Cognitive appraisal) 이론에 근거하여, 크루즈 긍
객들의 인지평가감각(Cognitive appraisal sense)이 크루즈 승객들의 회상능력(recollection)을 증폭시
킨다는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검정한다. 넷째, 크루즈 선사의 CSR 활동에 자극을 받은 승객들이 실
제 CSR 참여활동에 동참하게 되는 공유가치창출 과정을 인과관계로 가설화하여 검정하는 데 있다.
본 연구의 제안된 모형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럭셔리 크루즈 경험이 있는 관광객들을 대상
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배포된 설문지 중 최종 282부를 통해 구조방정식모형분
석을 시행하였으며, 분석결과는 첫째, CSR과 활발한 참여(Active engagement)와의 인과관계에서
OCP의 조절효과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CRS와 활발한 참여(Active engagement)와의
인과관계에서 인지적 평가(Cognitive appraisal)의 조절효과 또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위와 같
은 결과를 바탕으로, 학문적, 실무적으로 유용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발한 참여(Active
engagement), 회상(Recollection), OCP(Other Customer Perception: 다른 고객 인
식), 인지적 평가(Cognitive Appraisal)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2_.pdf

등록자유명진

등록일2018-06-29

조회수760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205
제 33권 3호 [통권:153호] 3번 논문
2024년 6월
2204
제 33권 3호 [통권:153호] 1번 논문
2024년 6월
2203
제 33권 3호 [통권:153호] 2번 논문
2024년 6월
2202
제 33권 3호 [통권:153호] 4번 논문
2024년 6월
2201
제 33권 3호 [통권:153호] 5번 논문
2024년 6월
2200
제 33권 3호 [통권:153호] 6번 논문
2024년 6월
2199
제 33권 3호 [통권:153호] 7번 논문
2024년 6월
2198
제 33권 3호 [통권:153호] 8번 논문
2024년 6월
2197
제 33권 3호 [통권:153호] 9번 논문
2024년 6월
2196
제 33권 3호 [통권:153호] 10번 논문
2024년 6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