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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가・저가 가격수준에 따른 커피전문점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 대구지역의 커피소비자를 대상으로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of coffee shop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s at high and low price levels : Focusing on coffee customer in Daegu

저자 : 이지연

본 연구의 목적은 커피브랜드의 가격수준에 따른 커피전문점의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커피전문점들이 치열한 경쟁속에서 경쟁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것에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가브랜드와 저가브랜드 커피전문점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대구지역의 커피소비자를 대상으로 2016년 11월 22일부터 11월 29일 동안 4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337부를 최종자료로 사용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SPSS 23.0 Version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 분석, 회귀분석, 매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검증 결과 첫째, 고가브랜드와 저가브랜드 모두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고가브랜드에서는 접점서비스품질이 저가브랜드에서는 커피품질이 더 높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가브랜드와 저가브랜드 모두 고객만족은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가브랜드와 저가브랜드 모두 서
비스품질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고객만족은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커피전문점을 방문하는 고객들의 기대수준을 충족시킬 수 있는 고가브랜드, 저가브랜드에 맞는 커피품질과 접점서비스품질의 전략적 방안에 대한 시사점이 제시되었다.


핵심용어 : 커피전문점, 고가브랜드, 저가브랜드, 서비스품질, 고객만족, 재방문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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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이지연

등록일2017-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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