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힐링관광을 체험한 고객을 대상으로 체험경제이론의 4가지 체험요인들(오락적 체험, 교
육적 체험, 일탈적 체험, 심미적 체험)이 주관적 행복감과 심리적 행복감을 매개변수로 하였을 때 삶
의 질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연구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
여 4가지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최근 1년간 힐링관광을 체험한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 통계패키지를 사용하여 다중회귀분석으로 구성개념들 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연구가설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모형에 대한 가설검증결과는 체험요인 중
오락적 체험과 일탈적 체험이 주관적 행복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오락적 체험과 교육적 체험이
심리적 행복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주관적 행복감과 심리적 행복감은 삶의 질에 긍정적 영향
을 미친다고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힐링관광에서의 체험요소는 체험객들에게 본인 스스로의 심리
적인 행복감뿐만 아니라 타인과 비교하였을 때의 상대적인 행복감에도 영향을 미치며 궁극적으로 삶
의 질을 제고한다고 판단할 수 있다. 따라서 추후 힐링관광을 주관하고자 하는 지자체나 민간 기업은
힐링관광을 원하는 고객들이 중요시하는 체험요소를 파악하고 자신의 자원에 대한 강점을 잘 파악하
여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킬 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육적 체험, 일탈적 체험, 심미적 체험)이 주관적 행복감과 심리적 행복감을 매개변수로 하였을 때 삶
의 질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연구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
여 4가지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최근 1년간 힐링관광을 체험한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 통계패키지를 사용하여 다중회귀분석으로 구성개념들 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연구가설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모형에 대한 가설검증결과는 체험요인 중
오락적 체험과 일탈적 체험이 주관적 행복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오락적 체험과 교육적 체험이
심리적 행복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주관적 행복감과 심리적 행복감은 삶의 질에 긍정적 영향
을 미친다고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힐링관광에서의 체험요소는 체험객들에게 본인 스스로의 심리
적인 행복감뿐만 아니라 타인과 비교하였을 때의 상대적인 행복감에도 영향을 미치며 궁극적으로 삶
의 질을 제고한다고 판단할 수 있다. 따라서 추후 힐링관광을 주관하고자 하는 지자체나 민간 기업은
힐링관광을 원하는 고객들이 중요시하는 체험요소를 파악하고 자신의 자원에 대한 강점을 잘 파악하
여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킬 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