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최근 강력한 소셜미디어 관광마케팅 도구로 주목받고 있는 유튜브 플랫폼을 대상으로
유튜브 관광콘텐츠의 주요 품질 요소와 정보원 특성을 탐색하고, 이에 따른 시청 만족, 지속적 시청 의도
및 미래 방문 의도 간의 구조적인 영향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관광콘
텐츠 품질 요인을 적시성, 유희성, 간결성, 생생함, 최신성으로 도출하였으며, 정보원 특성을 상호작용성,
신뢰성, 전문성 및 매력성으로 구분하였다. 가설 검정을 위하여 유튜브에서 관광콘텐츠를 시청해 본 경험이
있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380부의 유효한 표본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유튜브의 관광콘텐츠 품질 요소 중 적시성, 유희성, 간결성, 최신성이, 정보원 특성 중 신뢰성과 매력성
이 시청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청 만족은 지속적 시청 의도 및 미래 방문
의도와 긍정적인 영향 관계가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이 과정에서 시청 만족은 지속적 시청 의도를
부분적으로 매개하여 미래 방문 의도를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나 궁극적으로 모든 구성요인 간 유의미한
영향 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하여 유튜브에 제공되는 관광콘텐츠 시청에 따른 행동
메커니즘을 이해함과 동시에 향후 효과적인 관광콘텐츠 제작 및 공유를 위한 실무적 전략을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유튜브 관광콘텐츠 품질, 정보원 특성, 시청 만족, 지속적 시청 의도, 미래 방문 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