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항공사 객실승무원 성격, 감정노동, 조직시민행동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Cabin crew's Personality, Emotional labor,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저자 : 조민호

21세기 서비스 경제화 시대에 항공 기업들은 보다 높은 경영성과를 위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고객
만족실현에 힘쓰고 있다. 특히 항공사의 중요한 인적자산으로 비행시간 내내 고객과 지속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객실승무원의 관리를 위하여 국내 항공 기업들은 상향 표준화된 고객응대 매뉴얼을 만들어
승무원의 태도를 엄격하게 관리하여 왔고, 객실승무원은 강도 높은 감정노동을 수행하고 있다. 개인
의 성격요인은 이러한 감정노동에 영향을 미친다. 한편, 우리나라의 항공 산업은 국내외 저가항공사
들의 합류로 경쟁이 더욱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조직의 효율적인 기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요소로
조직시민행동이 주목받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성격요인이 감정노동에
미치는 영향과 감정노동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선행연구들을 통해 구성
개념들(성격요인의 외향성, 성실성, 개방성, 신경증, 감정노동의 표면행동, 내면행동, 조직시민행동)을
도출하였고, 구성개념 간 관계의 고찰을 통해 연구모형을 구축하였다. 국내항공사의 객실승무원을 대
상으로 설문이 이루어졌으며, 총 302부의 자료가 최종 분석 자료로 이용되었다. 다중회귀분석을 이용
한 결과 성격요인의 외향성, 성실성, 개방성은 내면행동에 유의한 정(+)영향을 미쳤고, 성실성, 신경
증은 표면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감정노동의 표면행동과 내면행동은 조직시민행동에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또한, 내면행동은 외향성, 성실성, 개방성과 조직시민행동 사이
에서 매개효과를, 표면행동은 성실성과 조직시민행동 사이에서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기여도와 실무적 기여도를 도출하였다.
핵심용어 : 성격요인, 외향성, 성실성, 개방성, 신경증, 감정노동, 조직시민행동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8.pdf

등록자조민호

등록일2016-05-01

조회수1,153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995
제 21권 5호 [통권:69호] 14번 논문
2012년 10월
994
제 21권 5호 [통권:69호] 13번 논문
2012년 10월
993
제 21권 5호 [통권:69호] 12번 논문
2012년 10월
992
제 21권 5호 [통권:69호] 11번 논문
2012년 10월
991
제 21권 5호 [통권:69호] 10번 논문
2012년 10월
990
제 21권 5호 [통권:69호] 9번 논문
2012년 10월
989
제 21권 5호 [통권:69호] 8번 논문
2012년 10월
988
제 21권 5호 [통권:69호] 7번 논문
2012년 10월
987
제 21권 5호 [통권:69호] 6번 논문
2012년 10월
986
제 21권 5호 [통권:69호] 5번 논문
2012년 10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