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외식산업 환경에서 Social Commerce 쿠폰의 특징과 쿠폰만기일이 소비자가
지각하는 쿠폰가치와 이용 만족도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 하여, 외식
산업에서 경영자들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진행되었다. 실증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300개의 표본을 바탕으로 연구의 타당성, 신뢰성과 적합성을 검토하였다.
모델의 가설을 검정하기위하여 구조방정식모형(SEM)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Social Commerce 쿠폰의 특징(쿠폰이용성과 가치의식성)이 쿠폰가치에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쿠폰만기일은 쿠폰가치에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쿠폰
가치는 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족은 재방문의도에 유의미하다고
나타났다. 수정된 모델에서 추가경로를 제시하였고, 쿠폰이용(쿠폰이용성과 가치의식성)이
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쿠폰의 특징(쿠폰이용성과 가치의식성)이 쿠폰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점을 실무적 측면에서 논의하였고, 쿠폰가치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친다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지각하는 쿠폰가치와 이용 만족도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 하여, 외식
산업에서 경영자들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진행되었다. 실증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300개의 표본을 바탕으로 연구의 타당성, 신뢰성과 적합성을 검토하였다.
모델의 가설을 검정하기위하여 구조방정식모형(SEM)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Social Commerce 쿠폰의 특징(쿠폰이용성과 가치의식성)이 쿠폰가치에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쿠폰만기일은 쿠폰가치에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쿠폰
가치는 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족은 재방문의도에 유의미하다고
나타났다. 수정된 모델에서 추가경로를 제시하였고, 쿠폰이용(쿠폰이용성과 가치의식성)이
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쿠폰의 특징(쿠폰이용성과 가치의식성)이 쿠폰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점을 실무적 측면에서 논의하였고, 쿠폰가치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친다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