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스마트폰 관광정보서비스 속성 인식에 따라 세분화하고 프로파일하기 위해 조사되었다.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관광목적지 정보에 관한 관광정보를 찾기 위해 관광객이 스마트폰을 이용할 때의 16개 중요 속성이 도출되었다. 이 속성들은 정보 검색의 유용성, 용이성, 신뢰와 연관되었다.
서울의 7개 지역을 무작위로 선정해서 현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473부의 유효표본을 수집하였다. 응답자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관광정보를 검색한 경험이 있는 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군집분석 결과 3개의 군집이(긍정적, 중도적, 부정적) 응답자를 적절하게 세분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도적 인식집단은 용이성을 가장 높게 인식하였다. 반면에 긍정적 인식집단과 부정적 인식집단은 유용성을 가장 높게 인식하였다. 각 세분집단을 프로파일 하기 위해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적, 관리적 시사점을 결론에서 논하였다.
핵심용어:스마트폰, 관광정보서비스 이용 속성, 시장세분화
서울의 7개 지역을 무작위로 선정해서 현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473부의 유효표본을 수집하였다. 응답자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관광정보를 검색한 경험이 있는 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군집분석 결과 3개의 군집이(긍정적, 중도적, 부정적) 응답자를 적절하게 세분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도적 인식집단은 용이성을 가장 높게 인식하였다. 반면에 긍정적 인식집단과 부정적 인식집단은 유용성을 가장 높게 인식하였다. 각 세분집단을 프로파일 하기 위해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적, 관리적 시사점을 결론에서 논하였다.
핵심용어:스마트폰, 관광정보서비스 이용 속성, 시장세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