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관광객의 편의를 위한 저렴한 가격의 여행자 숙소가 많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고, 서비스의 질적 개선 또한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점에서 저렴한 가격에 편안한
여행을 원하는 여행자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최대한의 편의를 제공하며, 단순히 잠자리
만을 제공하는 숙박시설이 아닌 다양한 가치를 제공하고 함께 공감할 수 있는 게스트하우스
의 존재가 부각되어야 할 것이다. 즉 한국을 방문하는 외래 관광객이 게스트하우스를 이용 후
느끼게 되는 지각된 가치가 감정반응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분석 하고자
하였다.
이는 관광지에 대한 좋은 인상을 심어 주어 재방문 홍보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서울 지역의 동대문, 명동, 홍대에 위치한 게스트하우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외국인 이용객을 대상으로 편의추출법에 의해 표본을 선정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게스트하우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가치가 높게 인식될 때 감정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게스트하우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가치가 높게 인식될
때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게스트하우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감정반응은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향후 초기
연구단계인 게스트하우스에 대한 관광산업의 한 카테고리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또한 시장 초기단계인 게스트하우스를 대상으로 서비스의 중요성이 높은 관광
산업의 한 카테고리인 게스트하우스의 일반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핵심용어 : 게스트하우스, 고객가치, 감정적 반응, 재방문 의도
현실이고, 서비스의 질적 개선 또한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점에서 저렴한 가격에 편안한
여행을 원하는 여행자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최대한의 편의를 제공하며, 단순히 잠자리
만을 제공하는 숙박시설이 아닌 다양한 가치를 제공하고 함께 공감할 수 있는 게스트하우스
의 존재가 부각되어야 할 것이다. 즉 한국을 방문하는 외래 관광객이 게스트하우스를 이용 후
느끼게 되는 지각된 가치가 감정반응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분석 하고자
하였다.
이는 관광지에 대한 좋은 인상을 심어 주어 재방문 홍보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서울 지역의 동대문, 명동, 홍대에 위치한 게스트하우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외국인 이용객을 대상으로 편의추출법에 의해 표본을 선정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게스트하우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가치가 높게 인식될 때 감정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게스트하우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가치가 높게 인식될
때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게스트하우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감정반응은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향후 초기
연구단계인 게스트하우스에 대한 관광산업의 한 카테고리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또한 시장 초기단계인 게스트하우스를 대상으로 서비스의 중요성이 높은 관광
산업의 한 카테고리인 게스트하우스의 일반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핵심용어 : 게스트하우스, 고객가치, 감정적 반응, 재방문 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