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고급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요소가 브랜드 명품화 (brand prestige),
브랜드 선호도 그리고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는 것이다. 문헌 분석을 통하여,
제시된 마케팅 개념들 간의 이론적 인과관계가 도출 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7개의 가설
들이 도출되었다. 도출된 이론적 가설들을 종합하여 구조 모델을 만들었으며, 이 개념적
모델은 293명의 고급 레스토랑 고객을 대상으로 하여 수거된 데이터로 검증되었다. 데이터
분석에는 AMOS 6.0 버전이 사용되었으며, 데이터 분석 결과, 고급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요소 중 내부 환경 및 미적인 시설이 브랜드 명품화에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결국
브랜드 선호도와 구전효과를 유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레스토랑 산업 실무자를
위한 물리적 환경 조성을 통한 브랜드 고급화의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였다.
key words : physical environment, brand prestige, brand preference, word-of mouth
브랜드 선호도 그리고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는 것이다. 문헌 분석을 통하여,
제시된 마케팅 개념들 간의 이론적 인과관계가 도출 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7개의 가설
들이 도출되었다. 도출된 이론적 가설들을 종합하여 구조 모델을 만들었으며, 이 개념적
모델은 293명의 고급 레스토랑 고객을 대상으로 하여 수거된 데이터로 검증되었다. 데이터
분석에는 AMOS 6.0 버전이 사용되었으며, 데이터 분석 결과, 고급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요소 중 내부 환경 및 미적인 시설이 브랜드 명품화에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결국
브랜드 선호도와 구전효과를 유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레스토랑 산업 실무자를
위한 물리적 환경 조성을 통한 브랜드 고급화의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였다.
key words : physical environment, brand prestige, brand preference, word-of mou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