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의도는 호텔 식음료매장의 대고객 접점 종사원만족이 고객지향에 미치는 영향을 특정 R
호텔의 식음료매장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탐색적으로 실증함으로써 그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제
시하는데 있다. 이 연구는 선행연구를 배경으로 호텔 식음료매장의 고객 접점종사원의 만족을 조직만
족과 관계만족으로 구분하고 고객지향과의 인과관계를 유효표본 180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결
과에 따르면 R 호텔 식음료매장 고객 접점 종사원만족(조직, 관계)이 고객지향 간의 긍정적인 인과관
계가 매우 높게 나타나 가설은 지지되었다. 이 분석결과의 의미는 조직에 대한 종사원만족이 궁극적
으로 고객만족을 통한 고객애호도와 충성도를 이어져 이익창출의 선순환 과정이 될 수 있음을 확인
하는 것이다. 이 연구 결과를 토대로 관련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를 제시하였다.
호텔의 식음료매장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탐색적으로 실증함으로써 그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제
시하는데 있다. 이 연구는 선행연구를 배경으로 호텔 식음료매장의 고객 접점종사원의 만족을 조직만
족과 관계만족으로 구분하고 고객지향과의 인과관계를 유효표본 180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결
과에 따르면 R 호텔 식음료매장 고객 접점 종사원만족(조직, 관계)이 고객지향 간의 긍정적인 인과관
계가 매우 높게 나타나 가설은 지지되었다. 이 분석결과의 의미는 조직에 대한 종사원만족이 궁극적
으로 고객만족을 통한 고객애호도와 충성도를 이어져 이익창출의 선순환 과정이 될 수 있음을 확인
하는 것이다. 이 연구 결과를 토대로 관련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