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항공사의 유튜브 속성이 객실승무원 이미지와 기업이미지 및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airlines’ YouTube attributes on cabin crew image, corporate image, and reuse intention

저자 : 배윤미

유튜브 채널을 활용한 기업의 마케팅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우리나라의 항공사들도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
여 운영하고 있지만 그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항공사의 유튜브 속성을 도출하고, 항공사의 유튜브 속성이 객실승무원 이미지와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객실승무원 이미지와 기업이미지, 그리고 유튜브 채널의 재이용 의도와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가설 검증을 위해 유튜브를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는 국내 대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총 250부의 분석 가능한 자료를 SPSS를 이용한 분석에 포함하였
다. 그 결과, 5개의 유튜브 속성 중 진정성, 매력성, 오락 및 정보성은 객실승무원의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반면, 진정성을 제외한 매력성, 전문성, 오락 및 정보성, 상호작용성은 기업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
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객실승무원의 이미지와 기업이미지는 항공사의 유튜브 채널 재이용 의도
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항공사가 유튜브 채널을 제공하고
관리하는 데 있어 유튜브의 속성을 활용하여 항공사의 기업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에 의미
있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핵심용어 : 항공사, 유튜브, 객실승무원 이미지, 기업이미지, 재이용 의도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7.pdf

등록자배윤미

등록일2020-12-30

조회수5,445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215
제 33권 5호 [통권:155호] 4번 논문
2024년 10월
2214
제 33권 5호 [통권:155호] 3번 논문
2024년 10월
2213
제 33권 5호 [통권:155호] 2번 논문
2024년 10월
2212
제 33권 5호 [통권:155호] 1번 논문
2024년 10월
2211
제 33권 4호 [통권:154호] 6번 논문
2024년 8월
2210
제 33권 4호 [통권:154호] 5번 논문
2024년 8월
2209
제 33권 4호 [통권:154호] 4번 논문
2024년 8월
2208
제 33권 4호 [통권:154호] 3번 논문
2024년 8월
2207
제 33권 4호 [통권:154호] 2번 논문
2024년 8월
2206
제 33권 4호 [통권:154호] 1번 논문
2024년 8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