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본 연구는 호텔식음료 업장에서 LMX, 신뢰, 직무성과, 그리고 협력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를 설명하기 위해 실시
되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와 관련된 가설을 세우고, 호텔 레스토랑 부서에서 276명의 직원을 대
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데이터는 AMOS 16.0과 SPSS WinPC 18.0을 이용하여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 적합도
가 χ2=277.452, d.f=143(χ2 /d.f=1.940), p=0.000, GFI=0.909, AGFI=0.879, RMSEA=0.058, NFI=0.936, CFI=0.968로 최상
의 적합도 지수가 도출되어 추후 가설검증을 하였다. 가설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LMX는 인식적 신뢰와
감정적 신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직무성과와 협력행동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간접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
타났다. 둘째, 인식적 신뢰가 직무성과와 협력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감정적 신뢰
가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협력행동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직
무성과는 협력행동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직접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핵심용어 : 관계의 질, 인식적 신뢰, 감정적 신뢰, 직무성과, 협력행동
본 연구는 호텔식음료 업장에서 LMX, 신뢰, 직무성과, 그리고 협력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를 설명하기 위해 실시
되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와 관련된 가설을 세우고, 호텔 레스토랑 부서에서 276명의 직원을 대
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데이터는 AMOS 16.0과 SPSS WinPC 18.0을 이용하여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 적합도
가 χ2=277.452, d.f=143(χ2 /d.f=1.940), p=0.000, GFI=0.909, AGFI=0.879, RMSEA=0.058, NFI=0.936, CFI=0.968로 최상
의 적합도 지수가 도출되어 추후 가설검증을 하였다. 가설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LMX는 인식적 신뢰와
감정적 신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직무성과와 협력행동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간접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
타났다. 둘째, 인식적 신뢰가 직무성과와 협력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감정적 신뢰
가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협력행동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직
무성과는 협력행동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직접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핵심용어 : 관계의 질, 인식적 신뢰, 감정적 신뢰, 직무성과, 협력행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