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밀키트는 현재 식품 산업에서 가장 성장이 두드러지는 산업 중 하나로 많은 제품 개발과 유통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밀키트에 대한 연구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밀키트의 이용
혜택 요소를 알아내고(편의적 혜택, 다양성 혜택, 안전성 혜택, 심리적 혜택), 이 이용혜택이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계획된 행동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밀키트 이용 대상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해 회수된 설문지 중 총 401부를 SPSS 25.0, AMOS 22.0을 사용해 최종분석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밀키트의 이용혜택인 편의적 혜택, 안전성 혜택, 심리적 혜택은 소비자의 계획 행동요소에(태도, 주관
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혜택 중 하나인 다양성 혜택은
부분 채택이 되어 일부만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계획 행동요소는 밀키트 소비자의 구매행동
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비대면 소비성향은 편의적 혜택과 주관적 규범 경로,
다양성 혜택과 주관적 규범의 경로에서, 성별은 편의적 혜택과 주관적 경로에서는 남성이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심리적 혜택과 주관적 경로에서는 여성이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나, 밀키트의 소비자
혜택이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영향관계에서 조절 변수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통해 밀키
트의 소비자 혜택의 요소가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것을 알 수 있어 향후 밀키트 개발 시
이용 혜택을 부각 시켜 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여기에 성별과 비대면 소비성향 또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확인했으므로 성별에 따른 상품 개발에도 노력하여야 한다.
핵심용어: 밀키트, 소비자 혜택, 구매의도, 계획행동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