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아시아 지역의 국가들에서는 싱가포르와 마카오의 리조트산업 성공을 계기로 자국의 경제적 효과와 관광사업 촉진을 위하여 리조트개발을 추진하고 하고 있다. 리조트 산업에서 최일선에서 고객과 접점서비스를 수행하는 종사원들은 리조트 산업의 성공을 좌우하는 근간이다. 이에 내부마케팅의 도구로서의 내재적인 심리적 역량강화는 종사원들에 역량을 강화시키고 책임과 의무를 부여한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사회정치적 통제력은 사회 및 정치적 환경에서 자신이 스스로 느끼고 있는 능력과 효능을 측정하는 요인이다. 본 연구에서는 리조트 종사원을 대
상으로 사회정치적 통제력을 통한 내재적인 심리적 임파워먼트, 직무만족, 그리고 공동체 의식간의 영향관계를 통해 리조트경영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결과, 정책통제력에 반하여, 리더십 역량만이 직무만족에 정(正)의 방향으로 유의하였으며, 공동체 의식은 내재적인 심리적 역량강화와 직무만족간의 관계에 조절효과를 나타냈다. 이와 같은 결과는 리조트산업의 경영자와 관리자에게 리조트 종사자들의 내재적인 심리적 역량강화를 통해 직무만족과 공동체 의식의 강화로 직무만족을 줄 수 있는 전략적이고 효율적인 리더십이 요구됨을 알 수 있었다.
핵심용어 : 내재적인 심리적 임파워먼트, 리더십 역량, 정책 통제력, 직무만족, 공동체의식
상으로 사회정치적 통제력을 통한 내재적인 심리적 임파워먼트, 직무만족, 그리고 공동체 의식간의 영향관계를 통해 리조트경영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결과, 정책통제력에 반하여, 리더십 역량만이 직무만족에 정(正)의 방향으로 유의하였으며, 공동체 의식은 내재적인 심리적 역량강화와 직무만족간의 관계에 조절효과를 나타냈다. 이와 같은 결과는 리조트산업의 경영자와 관리자에게 리조트 종사자들의 내재적인 심리적 역량강화를 통해 직무만족과 공동체 의식의 강화로 직무만족을 줄 수 있는 전략적이고 효율적인 리더십이 요구됨을 알 수 있었다.
핵심용어 : 내재적인 심리적 임파워먼트, 리더십 역량, 정책 통제력, 직무만족, 공동체의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