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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 기업의 위기가 기업이미지와 소비자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food service corporate crisis on corporate image and behavioral intention: The moderating effect of CSR

저자 : 권아민

본 연구는 외식 기업의 위기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이미지와 충성도, 긍정적 구전의도
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계획되었다. 구체적으로, 사회적 책임활동(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을
수행할 경우 외식 기업의 위기 발생 시 기업이미지와 소비자의 충성도, 긍정적 구전의도 등에 미치는 위기의
부정적인 영향을 CSR이 경감시켜 줄 수 있을지 알아보고자 2(위기의 의도성: 높음 vs. 낮음) X 2(CSR:
수행 vs. 미수행) 개체 간 실험을 진행하였다. 온라인 전문 조사업체를 통하여 2021년 1월 총 347부의 데이
터 수집하였으며, 이를 SPSS 26.0 프로그램으로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외식 기업 위기의 의도성
이 높고 낮음에 따라 기업이미지, 충성도, 긍정적 구전의도에 미치는 주 효과는 모두 나타났으며, 사회적
책임활동의 여부 역시 모두 주 효과를 보였다. 두 번째로, 두 독립 변인의 상호작용효과는 기업이미지와
긍정적 구전의도에 대해서만 유의하였다. 즉, 외식 기업 위기의 의도성이 높고 사회적 책임활동을 수행하지
않을 경우 기업이미지와 긍정적 구전의도에 대한 위기의 부정적인 영향이 가장 컸으며, 의도성이 낮고 사회
적 책임활동을 수행할 경우 영향이 가장 작았다. 마지막으로, 기업이미지가 충성도와 긍정적 구전의도에
미치는 정의 영향은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존 외식 기업을 대상으로는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잘 다루어지지 않았던 기업의 위기관리 수단으로서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실험 연구를 통해 살펴봄
으로써 새로운 연구 방향과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연구 결과를 통해 외식 기업의 위기 관리의
중요성과 사회적 책임활동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한다.

핵심용어: 외식 기업, 위기의 의도성 (높음 vs. 낮음), CSR (수행 vs. 미수행),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
기업이미지, 충성도, 긍정적 구전의도, 위기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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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권아민

등록일2021-0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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