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 빅데이터를 활용한 코로나19 발생 전후 캠핑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자료 수집은 텍스톰을 이용하여 이루어졌으며, 수집 기간을 국내 코로나19 환자가 처음 나타난 2020년 2월을 기준시점으로 코로나19 발생 이전 1년, 발생 이후 1년으로 나누어 데이터 를 수집 총12962건의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정제를 통해 203건을 제외한 12759건을 활용하였다. UCINET 6을 이용하여 연관 단어 빈도분석, 중심성분석, CONCOR 분석을 실시하였다. 공동단어 빈도분석 결과 ‘가족’, ‘오토캠핑장’, ‘폭포’의 단어가 감소하고, ‘차박’, ‘브랜드’, ‘캠핑용품’이 증가하였다. 또한, 코로 나19 이후 중심성 분석에서는 공통어를 제외한 ‘차박’, ‘코로나19’, ‘포천시’ 등의 단어가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CONCOR 분석에는 ‘캠핑선택속성’, ‘캠핑용품속성’, ‘캠핑정보탐색’, ‘미디어영향’ 총 4개 군집이 포함되었으며 코로나19 발생 전후 클러스터내 단어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방법 대신 소셜 미디어 빅데이터를 활용했다는 점과 코로나19 이후 트렌드 분석이 아닌 발생 전후의 비교분석을 통한 연구로 차별화된다. 국내 캠핑 트렌드 및 인식 변화를 확인하여 관광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새로운 관광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 실용적인 가치가 있을 것이다.
핵심용어: 캠핑, 코로나19, 빅데이터, 소셜 미디어, 의미연결망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