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산업에서 심리학적 이론에서 말하는 삶의 의미성이 직원들의 조직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지 의문이 제
기되었다. 이에 이 연구는 호텔 직원들의 삶의 의미성이 그들의 목표몰입과 서비스 지향적인 조직시민행동을 예측
할 수 있는지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삶의 의미성은 이미 삶의 목표가 명료한지를 나타내는 삶의 현존과 아직도 목
표를 찾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의미성의 추구와 같은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비스지향적인 조직시민행동
은 충성도, 참여도, 서비스제공 조직시민행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안된 변인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구조적 모델이
제시되었으며 서비스 지향적인 조직시민행동은 고객접점업무와 연관되어 있으므로 특 1급 호텔의 고객접점직원들
을 대상으로 하였다. 총 201개의 설문이 실제 분석에 이용되었으며 데이터 분석은 구조모형방정식을 이용하여 수
행되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삶의 의미성의 현존과 의미성 추구 모두 목표몰입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의미성의 현존이 의미성의 추구보다 강한 영향력이 있었다. 아울러 삶의 의미성의 현존이 서비
스 지향적 조직시민행동 중에서 충성도과 참여 조직시민행동과 정(+)의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의
미성의 추구는 어떠한 하위변인에도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목표몰입은 서비스 지향적인
조직시민행동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를 통해서 호텔조직은 직원들의 삶
의 의미성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인적자원관리에 적용시킬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호텔조직은 목표몰입과 서
비스지향적인 조직시민행동과 같은 긍정적인 조직행동을 강화시킬 변인들을 개발시켜나가야 함을 제시한다.
핵심용어 : 삶의 의미성, 의미성이 현존, 의미성의 추구, 목표몰입, 서비스 지향적인 조직시민행동
기되었다. 이에 이 연구는 호텔 직원들의 삶의 의미성이 그들의 목표몰입과 서비스 지향적인 조직시민행동을 예측
할 수 있는지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삶의 의미성은 이미 삶의 목표가 명료한지를 나타내는 삶의 현존과 아직도 목
표를 찾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의미성의 추구와 같은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비스지향적인 조직시민행동
은 충성도, 참여도, 서비스제공 조직시민행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안된 변인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구조적 모델이
제시되었으며 서비스 지향적인 조직시민행동은 고객접점업무와 연관되어 있으므로 특 1급 호텔의 고객접점직원들
을 대상으로 하였다. 총 201개의 설문이 실제 분석에 이용되었으며 데이터 분석은 구조모형방정식을 이용하여 수
행되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삶의 의미성의 현존과 의미성 추구 모두 목표몰입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의미성의 현존이 의미성의 추구보다 강한 영향력이 있었다. 아울러 삶의 의미성의 현존이 서비
스 지향적 조직시민행동 중에서 충성도과 참여 조직시민행동과 정(+)의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의
미성의 추구는 어떠한 하위변인에도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목표몰입은 서비스 지향적인
조직시민행동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를 통해서 호텔조직은 직원들의 삶
의 의미성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인적자원관리에 적용시킬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호텔조직은 목표몰입과 서
비스지향적인 조직시민행동과 같은 긍정적인 조직행동을 강화시킬 변인들을 개발시켜나가야 함을 제시한다.
핵심용어 : 삶의 의미성, 의미성이 현존, 의미성의 추구, 목표몰입, 서비스 지향적인 조직시민행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