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영국 소비자들의 한국 레스토랑 선택요인과 기대, 그리고 그 결과로 한국레스토랑이 영국소비자들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을 탐험적으로 연구하는 데 있다. 레스토랑 방문 동기에 대한 연구는 다양한 측면에서 이루어지고 있지만, 특정 레스토랑의 선택 요인은 레스토랑의 종류와 레스토랑이 위치한 나라의 국민 특성을 반영한다는 점을 고려해, 본 연구는 영국에서 한국레스토랑을 선택할 시 영국인들의 고려요소를 실험적으로 탐험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질적 연구법을 바탕으로 스물한명의 영국인들을 심층 인터뷰하였고 근거이론 (grounded
theory)의 분석법을 이용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영국인들의 한국 레스토랑 선택요인에는 일반 레스토랑 선택요인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개인적, 사회적 요소들이 존재하였고, 영국인들은 일반 레스토랑보다 한국레스토랑을 비롯한 아시안 레스토랑에서 음식과 서비스 등의 질이 더 높을 것을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른 나라의 문화를 배우기 위한 목적이 중요한 선택요인임이 발견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해외의 한국 레스토랑과 해외의 한국레스토랑을 이용한 관광, 국가홍보에 시사점을 제공한다.
핵심용어 : 레스토랑 선택 요인, 한국 레스토랑, 한국 음식, 영국
theory)의 분석법을 이용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영국인들의 한국 레스토랑 선택요인에는 일반 레스토랑 선택요인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개인적, 사회적 요소들이 존재하였고, 영국인들은 일반 레스토랑보다 한국레스토랑을 비롯한 아시안 레스토랑에서 음식과 서비스 등의 질이 더 높을 것을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른 나라의 문화를 배우기 위한 목적이 중요한 선택요인임이 발견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해외의 한국 레스토랑과 해외의 한국레스토랑을 이용한 관광, 국가홍보에 시사점을 제공한다.
핵심용어 : 레스토랑 선택 요인, 한국 레스토랑, 한국 음식, 영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