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호텔종사원의 보상과 훈련이 감정반응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구동우[gdw9],손종익[prince3322],김명종[manova]

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조직의 보상과 훈련, 조직에 대한 감정, 부서에 대한 감정, 직무에 대한 감정, 그리고 이직
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고, 보상과 훈련, 그리고 이직의도 간의 관계에서 감정반응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
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 소재 특1급 호텔에서 근무하는 204명의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설
문조사를 실시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그리고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
하기 위하여 SPSS 18.0 통계패키지와 AMOS 20.0이 이용되었다. 구조방정식 모형분석결과, χ2=307.598, d.f=139(χ
2/d.f.=2.213), p=0.000, GFI=0.862, AGFI=0.812, RMSEA=0.078, NFI=0.921, CFI=0.954로 나타났으며,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조직의 보상은 종사원의 조직에 대한 감정, 부서에 대한 감정, 그리고 직무에 대한 감정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호텔조직의 훈련은 조직에 대한 감정, 부서에 대한 감정, 그
리고 직무에 대한 감정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호텔종사원의 감정
반응 차원 중, 조직에 대한 감정과 부서에 대한 감정은 이직의도에 통게적으로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
로 나타났다. 이러한 호텔의 보상과 훈련, 호텔종사원의 감정반응과 이직의도 간의 관계를 검증함으로서 호텔의 인
적자원관리 분야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의 모형을 통해 호텔종사원 유지 및 그들의 가
치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안이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핵심용어 : 보상, 훈련, 감정, 이직의도, 호텔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0209-구동우손종익김명종.pdf

등록자구동우[gdw9],손종익[prince3322],김명종[manova]

등록일2015-03-14

조회수3,096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215
제 33권 5호 [통권:155호] 4번 논문
2024년 10월
2214
제 33권 5호 [통권:155호] 3번 논문
2024년 10월
2213
제 33권 5호 [통권:155호] 2번 논문
2024년 10월
2212
제 33권 5호 [통권:155호] 1번 논문
2024년 10월
2211
제 33권 4호 [통권:154호] 6번 논문
2024년 8월
2210
제 33권 4호 [통권:154호] 5번 논문
2024년 8월
2209
제 33권 4호 [통권:154호] 4번 논문
2024년 8월
2208
제 33권 4호 [통권:154호] 3번 논문
2024년 8월
2207
제 33권 4호 [통권:154호] 2번 논문
2024년 8월
2206
제 33권 4호 [통권:154호] 1번 논문
2024년 8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