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호텔기업의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프렌드십이 직무만족과 심리적 행복감 및 고객지향성 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진행한 연구이다. 본 연구를 성실하게 진행하기 위해서 총 375부의 설문 자료를 통계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SPSS 23.0을 이용해서 연구를 수행하였다. 수집된 표본자료는 빈도분석을 수행하였고,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서 동료의 프렌드십, 부하직원의 프렌드십, 상사의 프렌드 십, 직무만족, 심리적 행복감, 고객지향성 변수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각각의 변수에 대한 신뢰도 분석, 타당 성 검정,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기분석 등을 수행하여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 대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렌드십은 직무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만족은 심리적 행복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무만족은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심리적 행복감은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통해서 호텔 종사자들의 프렌드십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인식하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서 호텔기업의 경영수익 향상과 인적자원관리 차원에서 전략적인 시사점을 제시하였 다는데 의의가 있다.
핵심용어: 프렌드십, 직무만족, 심리적 행복감, 고객지향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