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코로나19의 급격한 확산과 장기화로 외식산업분야에서도 외식 배달앱 시장이 급격히 확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외식 배달앱의 이용동기가 배달앱 이용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계획행동이론 을 적용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도출하고 실증 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을 위해 371명의 표본을 바탕으로 연구모형의 신뢰성, 적합성 등을 검토하여 총 15개의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의 요약은 다음과 같다. 첫째, 외식 배달앱의 이용동기인 유용적 동기, 쾌락 적 동기는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외식 배달앱 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가 증가할수록 행동의도가 유의적으로 증가하였다. 셋째, 비대면 접촉성향은 유용적 동기와 주관적 규범과의 관계에서 비대면 접촉성향은 조절의 영향을 미치 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관적 규범과 행동의도와의 관계에서도 조절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외식 배달앱에 대한 유용적 동기, 쾌락적 동기는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외식 배달앱이 편리한 기능과 쾌락적 즐거움을 획득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는 행동의도 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코로나19로 인해 부각된 비대면 접촉성향의 조절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과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외식 배달앱, 계획행동이론, 비대면 접촉성향, 이용동기, 행동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