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호텔기업의 휘트니스클럽을 대상으로 관계효익이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신뢰와 관계
몰입이 매개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조사하고자 한다. 이에 고객입장에서의 관계효익의 중요성과 이에 따른 호텔기
업의 마케팅 전략방안을 제시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토대로 연구모형과 가설설정을 하였으며, 서울 시내 특 1급 호텔을
대상으로 6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최종분석에 511부를 사용하여 회귀분석과 계층회귀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
하였다.
분석결과, 관계효익의 요인으로는 개인서비스에 대한 심리적 효익, 사회적 효익, 기업에 대한 심리적 효익, 부가
적 효익으로 새롭게 도출되었으며, 관계효익은 신뢰, 관계몰입, 장기지향성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신뢰가 관계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신뢰와 관계몰입 모두 관계효익과 장기지향성간에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를 계기로 호텔 휘트니스클럽은 고객이 원하는 효익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인식하여 이에 따른
고객관리를 철저히 수행해야 할 것이며 나아가 호텔기업의 경영전략에도 많은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사료된다.
핵심용어 : 관계효익, 신뢰, 관계몰입, 장기지향성
몰입이 매개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조사하고자 한다. 이에 고객입장에서의 관계효익의 중요성과 이에 따른 호텔기
업의 마케팅 전략방안을 제시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토대로 연구모형과 가설설정을 하였으며, 서울 시내 특 1급 호텔을
대상으로 6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최종분석에 511부를 사용하여 회귀분석과 계층회귀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
하였다.
분석결과, 관계효익의 요인으로는 개인서비스에 대한 심리적 효익, 사회적 효익, 기업에 대한 심리적 효익, 부가
적 효익으로 새롭게 도출되었으며, 관계효익은 신뢰, 관계몰입, 장기지향성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신뢰가 관계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신뢰와 관계몰입 모두 관계효익과 장기지향성간에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를 계기로 호텔 휘트니스클럽은 고객이 원하는 효익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인식하여 이에 따른
고객관리를 철저히 수행해야 할 것이며 나아가 호텔기업의 경영전략에도 많은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사료된다.
핵심용어 : 관계효익, 신뢰, 관계몰입, 장기지향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