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역사문화관광지 온라인 리뷰 기반 관광매력속성과 추천의도의 영향 관계에 대한 탐색적인 접근: 해석수준이론의 관점에서 빅데이터 분석

Exploratory Approach to the Influence Relationship between Tourism Attraction Attributes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Based on Online Review of Cultural Heritage Tourism Destinations: Big Data Analysis from the Perspective of Construal Level Theory

저자 : 장민희

본 연구는 해석수준이론의 관점에서 온라인 리뷰의 역사문화관광지 매력속성과 추천의도와의 영
향 관계와 이들 관계에서의 리뷰 및 리뷰어 특성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먼저, 스크래
핑 프로그램인 옥토파스(octoparse)을 활용하여 온라인 리뷰 사이트인 트립어드바이저에서 경복궁, 창덕궁,
종묘, 수원화성 리뷰를 수집하였다. 그리고 R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타이디버스(tidyverse)접근법으로 데이터
전처리과정을 거친 후, 텍스트마이닝을 수행하였다. 이후 비정형 데이터인 단어를 정제하여 정형화하였다.
마지막으로 기술통계분석, 음이항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역사문화관광지 매력속성 중 상위차
원의 관광지 매력속성인 사회적 속성이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쳤고 하위차원의 관광지 매력속성인 접근성
요인과 여행계획 요인이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쳤다. 이 결과를 통해 잠재적 관광자가 온라인에서 관광지를
탐색하고 역사문화관광지를 방문하기로 결정한 시점에서는 심리적 거리가 가까워져 관광지 부수적 속성에
더 많은 관심을 보임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실제 온라인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여 해석수준이론이
실생활에서도 확인이 가능한지 역으로 유추해보는 탐색적인 시도를 함으로써 학문 영역에서의 빅데이터연
구의 가능성을 탐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으로는 특정 관광지를 홍보할 때 그 관광지가
대중에게 많이 알려진 유명 관광지일 경우 재방문을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관광지 부수적 속성을 강조할
필요가 있고 대중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관광지는 관광지 주요 매력속성을 강조할 필요가 있겠다.

핵심용어: 해석수준이론, 역사문화관광지, 관광매력속성, 추천의도, 빅데이터, 텍스트마이닝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06_장민희_정산설.pdf

등록자장민희

등록일2023-08-31

조회수2,444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215
제 33권 5호 [통권:155호] 4번 논문
2024년 10월
2214
제 33권 5호 [통권:155호] 3번 논문
2024년 10월
2213
제 33권 5호 [통권:155호] 2번 논문
2024년 10월
2212
제 33권 5호 [통권:155호] 1번 논문
2024년 10월
2211
제 33권 4호 [통권:154호] 6번 논문
2024년 8월
2210
제 33권 4호 [통권:154호] 5번 논문
2024년 8월
2209
제 33권 4호 [통권:154호] 4번 논문
2024년 8월
2208
제 33권 4호 [통권:154호] 3번 논문
2024년 8월
2207
제 33권 4호 [통권:154호] 2번 논문
2024년 8월
2206
제 33권 4호 [통권:154호] 1번 논문
2024년 8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