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호텔기업문화가 관계마케팅전략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 서울지역 특급호텔을 중심으로

저자 : 이경일[hrccc],이준혁[mahojun]

본 연구는 호텔기업문화가 내부마케팅차원에서 보면 호텔종사원들에게 매우 중요한 전략으로 다루어지고 있고,
또한 호텔관계마케팅의 성공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차원으로 인식하고 호텔기업문화, 호텔관계마케팅전략, 호텔경
영성과 간의 구조관계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실증분석을 위하여 서울지역 특급호텔에서 총 297부의 설문서를
근거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호텔기업문화에서는 관계, 과업, 혁신, 위계문화의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호텔관계마케팅전략에서는 신뢰, 갈등해결, 혜택, 단골관리, 커뮤니케이션 등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또한 호텔경영
성과에서는 성장만족도, 고객가치 및 만족, 경쟁사대비 재무상태 등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구조모형을 통해 각 연
구단위의 관계를 파악한 결과 호텔기업문화는 호텔경영성과에 혁신문화만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
며, 호텔기업문화는 호텔관계마케팅전략에 혁신문화를 제외하고 모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
다. 즉, 관계, 과업, 위계문화 등은 호텔관계마케팅전략을 매개하여 호텔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
다. 마지막으로 호텔관계마케팅전략은 호텔경영성과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본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에 대하여 논하였다.
핵심용어 : 호텔기업문화, 호텔관계마케팅전략, 호텔경영성과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0206-이경일이윤보이준혁.pdf

등록자이경일[hrccc],이준혁[mahojun]

등록일2013-04-03

조회수7,091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1225
제 24권 3호 [통권:85호] 1번 논문
2015년 6월
1224
제 24권 2호 [통권:84호] 13번 논문
2015년 4월
1223
제 24권 2호 [통권:84호] 12번 논문
2015년 4월
1222
제 24권 2호 [통권:84호] 11번 논문
2015년 4월
1221
제 24권 2호 [통권:84호] 10번 논문
2015년 4월
1220
제 24권 2호 [통권:84호] 9번 논문
2015년 4월
1219
제 24권 2호 [통권:84호] 8번 논문
2015년 4월
1218
제 24권 2호 [통권:84호] 7번 논문
2015년 4월
1217
제 24권 2호 [통권:84호] 6번 논문
2015년 4월
1216
제 24권 2호 [통권:84호] 5번 논문
2015년 4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