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1) 차세대 혁신 컨벤션 인지도를 추진하는 요인들(지역 연계성, 기술 특화, 관리능력 및 글로벌
네트워크)이 유의한 작용을 하는지 고찰하고, 2) 차세대 혁신 컨벤션 인지도가 컨벤션 도시 특성화에 긍정적인 효
과를 나타내는지 확인하며, 마지막으로 3) 해양 수도 이미지는 차세대 혁신 컨벤션 인지도와 컨벤션 도시 특성화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변수로 작용할 수 있는지 그 효과를 검정하고자 하였다. 선행 연구에서 제시된 기존 이론을
통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하였고, 이를 실증적으로 검정하였다. 실증조사는 부산의 벡스코를 방문한 방문객들을 대상
으로 실시하였고 총 257명의 수집된 자료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1) 지역 연계성,
기술특화, 관리능력 및 글로벌 네트워크의 네 요인 모두 차세대 혁신 컨벤션 인지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그
중 글로벌 네트워크의 효과가 가장 강하게 나타났다. 또한 2) 차세대 혁신 컨벤션 인지도가 컨벤션 도시 특성화 달
성에 주요 요인이 되고 있었다. 그리고 3) 해양도시 이미지는 차세대 혁신 컨벤션 인지도와 컨벤션 도시특성화의
관계에 대해 유의한 조절변수로서의 역할을 하였다. 이는 컨벤션 센터가 차세대 혁신 인지도를 고양시키기 위해서
는 컨벤션 센터 자체의 기술 및 운영 능력 보다 그 지역에서의 관계와 국제적 관계 향상에 주력해야 함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또한 해양수도 이미지는 컨벤션 개최 목적지의 매력성을 높이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가 되고 있음을 나타
낸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지방자체 단체의 컨벤션 정책 입안자들을 위한 실무적 시사
점들이 제시되었다.
핵심용어 : 컨벤션 센터, 차세대 혁신 컨벤션 인지도, 컨벤션 도시 특성화, 해양수도 이미지
네트워크)이 유의한 작용을 하는지 고찰하고, 2) 차세대 혁신 컨벤션 인지도가 컨벤션 도시 특성화에 긍정적인 효
과를 나타내는지 확인하며, 마지막으로 3) 해양 수도 이미지는 차세대 혁신 컨벤션 인지도와 컨벤션 도시 특성화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변수로 작용할 수 있는지 그 효과를 검정하고자 하였다. 선행 연구에서 제시된 기존 이론을
통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하였고, 이를 실증적으로 검정하였다. 실증조사는 부산의 벡스코를 방문한 방문객들을 대상
으로 실시하였고 총 257명의 수집된 자료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1) 지역 연계성,
기술특화, 관리능력 및 글로벌 네트워크의 네 요인 모두 차세대 혁신 컨벤션 인지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그
중 글로벌 네트워크의 효과가 가장 강하게 나타났다. 또한 2) 차세대 혁신 컨벤션 인지도가 컨벤션 도시 특성화 달
성에 주요 요인이 되고 있었다. 그리고 3) 해양도시 이미지는 차세대 혁신 컨벤션 인지도와 컨벤션 도시특성화의
관계에 대해 유의한 조절변수로서의 역할을 하였다. 이는 컨벤션 센터가 차세대 혁신 인지도를 고양시키기 위해서
는 컨벤션 센터 자체의 기술 및 운영 능력 보다 그 지역에서의 관계와 국제적 관계 향상에 주력해야 함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또한 해양수도 이미지는 컨벤션 개최 목적지의 매력성을 높이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가 되고 있음을 나타
낸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지방자체 단체의 컨벤션 정책 입안자들을 위한 실무적 시사
점들이 제시되었다.
핵심용어 : 컨벤션 센터, 차세대 혁신 컨벤션 인지도, 컨벤션 도시 특성화, 해양수도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