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유튜브 음식 관광 콘텐츠 품질이 시청만족도와 재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YouTube Content Quality of Food Tourism Channel on Viewing Satisfaction and Re-viewing intention

저자 : 이범준

국문초록: 최근 음식 관광 콘텐츠들은 단순히 관광과 관련된 정보를 전달하는 수준을 넘어서서 재미와 오락
성까지 더해져 효과적인 관광 마케팅 수단으로써 주목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음식 관광 유튜브 콘텐츠
품질이 시청만족도 및 재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변수들 간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전반적으로 콘텐츠의
이용 확대 및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를 위한 조사는2022
년 10월 한 달간 온라인 설문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수도권 지역 음식 관광 성인 소비자 307명을 대상으로 진행
되었다. 수집된 데이터는 기술통계분석과 다중회귀 및 위계적회귀분석 과정을 거쳤다. 분석 결과, 유튜브 음
식 관광 콘텐츠 품질은 진행자, 상호작용, 정보 제공의 3가지 요인으로 분류되었으며 3개 요인 모두 재시청의
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진행자 및 정보 제공 요인은 시청만족도에도 유의
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이와 더불어 시청만족도의 매개효과는 음식 관광 유튜브 콘텐츠 품질 중 진행자
품질과 재시청의도의 관계를 부분 매개하며, 정보 제공 품질과 재시청의도의 관계를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검
증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음식 관광 관련 유튜브 품질 향상과 관련된 구체적인 시사점을 제시하였으며, 음식
관광 콘텐츠 제작 영역에서 시청자 만족 및 재시청의도를 증대시키기 위한 전략 수립의 기초 데이터로 활용
될 수 있다.
핵심용어: 음식 관광, 유튜브, 콘텐츠 품질, 시청만족도. 재시청의도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1_이범준_정진이.pdf

등록자이범준

등록일2024-07-01

조회수964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045
제 31권 1호 [통권:137호] 8번 논문
2022년 1월
2044
제 31권 1호 [통권:137호] 9번 논문
2022년 1월
2043
제 31권 1호 [통권:137호] 10번 논문
2022년 1월
2042
제 31권 1호 [통권:137호] 11번 논문
2022년 1월
2041
제 31권 1호 [통권:137호] 12번 논문
2022년 1월
2040
제 30권 8호 [통권:136호] 1번 논문
2021년 12월
2039
제 30권 8호 [통권:136호] 2번 논문
2021년 12월
2038
제 30권 8호 [통권:136호] 3번 논문
2021년 12월
2037
제 30권 8호 [통권:136호] 4번 논문
2021년 12월
2036
제 30권 8호 [통권:136호] 5번 논문
2021년 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