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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유네스코 세계유산과 제주도의 관광목적지 브랜드 개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관광목적지 브랜드 개성 적합성을 중심으로

Exploratory Study on Destination Brand Personality of Jeju Island, South Korea and UNESCO WHS: Focusing on Destination Brand Personality Fit

저자 : 김하니

국문초록: 본 연구는 브랜드 확장 개념의 관광 목적지 연구 적용 가능성 여부를 탐색하는 데 있어서 우선적
필수 조건을 설명하고 필수 조건 충족 단계를 검증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브랜드 확장은 잘 알려진 브랜
드 이름을 사용하여 신제품을 홍보하는 효과적인 브랜드 전략으로 알려져 있으며, 브랜드 확장 전략의 필수
요건은 신제품과 기존의 잘 알려진 브랜드 간의 적합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문헌 고찰을 바탕으로
관광목적지에는 거의 쓰이지 않는 브래드 확장 전략이 관광목적지에 개념적 적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제시하
기 위해서 필요한 조건을 충족함을 4가지 명제로 제안하였다. 4가지 명제를 바탕으로 브랜드 확장 전략
개념화를 위해서 제주도를 신제품으로, 대한민국과 유네스코 세계유산을 기존 유명 브랜드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제주도가 더 넓은 인바운드 여행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대한민국과 유네스코 세계문화 유산
중 어떤 브랜드가 더 나은지 확인하기 위해 두 쌍의 관광지 브랜드 개성, 즉 제주도와 한국, 제주도와 유네스
코 세계유산 간의 브랜드 적합성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는 특히 제주도를 새로운 관광지로 홍보하는 것을
목적으로 비교적 제주도가 덜 알려진 서구권을 타깃 시장으로 탐색하기 위해 서구 문화권의 관광객을 대상
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응답자는 제주도의 공항과 유명관광지에서 무작위추출방법으로 선정하
였다. 연구의 결과는 제주도와 두 기존 브랜드인 대한민국 및 유네스코 세계유산의 관광지 브랜드 개성의
적합성를 ‘거리(밀접함)’의 수치로서 측정한 점수로 제시하였다. 밀접함(접합성 척도)은 각 관광지 브랜드
개성의 평균 점수의 근접성과 반복 측정 (repeated measure) MANOVA의 두 가지 접근 방식으로 측정하였으
며, 두 가지 접근방식을 종합한 결과 총 8개의 브랜드개성 척도 중에서, 유네스코 세계유산 브랜드가 제주도
와 적합성이 높은 브랜드개성이 4개, 대한한국 브랜드는 제주도와 적합성이 높은 브랜드 개성이 3개로,
유네스코 세계유산 브랜드가 대한민국 국가 브랜드 개성 대비 제주도와 유사한 관광지 브랜드 개성 차원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핵심용어: 관광지 브랜드개성, 브랜드개성 일치성, 관광지브랜드 개성 비교, 제주도, 유네스코 세계유산, 대한민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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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장자는pdf08_김하니_최종.pdf

등록자김하니

등록일2022-01-28

조회수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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