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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착륙 관광비행에 대한 소비가치가 항공사 브랜드 신뢰, 브랜드 애착, 브랜드 로열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A Study of the No Landing Flights’ Consumption Value and Its Impact on Brand Trust, Brand Attachment, Brand Loyalty on the No-Landing Flights

저자 : 조충경

국문초록: 본 연구는 코로나19 팬더믹 이후로 국내 항공시장에 등장하게 된 무착륙 관광비행이 항공사 브랜
드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진행되었다. 특히, 무착륙 관광비행의 소비가치를 상황적 가치, 인식적 가치,
사회적 가치, 감정적 가치, 기능적 가치로 구분하고, 이 5가지 소비가치가 항공사 브랜드 신뢰와 항공사
브랜드 애착 각각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항공사 브랜드 신뢰가 브랜드 애착과 브랜드 로열티
각각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브랜드 애착과 브랜드 로열티 간의 인과관계도 파악하였다. 실증연구는
최근 1년 내에 무착륙 관광비행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항공소비자 228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으로 진행
하였다.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측정항목의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을 진행하
였고,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통하여 가설검증을 실시하였다. 이 과정에서 SPSS 20.0과 AMOS 20.0 패키지
를 활용하였다. 조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제시한 무착륙 관광비행의 소비가치
중 감정적 가치와 기능적 가치가 항공사 브랜드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무착
륙 관광비행의 감정적 가치가 항공사 브랜드 애착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항공사
브랜드 신뢰와 브랜드 애착 간의 정(+)의 인과관계와 항공사 브랜드 애착과 브랜드 로열티 간의 정(+)의
인과관계가 있음이 밝혀졌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소비가치가 브랜드 신뢰, 브랜드 애착, 브랜드 로열티로
연결되는 의사결정과정을 규명함으로써 여러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는 의미가 있다.
핵심용어: 무착륙 관광비행, 소비가치, 브랜드 신뢰, 브랜드 애착, 브랜드 로열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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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조충경

등록일2022-01-28

조회수9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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