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해석수준이론의 관점에서 온라인 리뷰의 역사문화관광지 매력속성과 추천의도와의 영
향 관계와 이들 관계에서의 리뷰 및 리뷰어 특성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먼저, 스크래
핑 프로그램인 옥토파스(octoparse)을 활용하여 온라인 리뷰 사이트인 트립어드바이저에서 경복궁, 창덕궁,
종묘, 수원화성 리뷰를 수집하였다. 그리고 R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타이디버스(tidyverse)접근법으로 데이터
전처리과정을 거친 후, 텍스트마이닝을 수행하였다. 이후 비정형 데이터인 단어를 정제하여 정형화하였다.
마지막으로 기술통계분석, 음이항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역사문화관광지 매력속성 중 상위차
원의 관광지 매력속성인 사회적 속성이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쳤고 하위차원의 관광지 매력속성인 접근성
요인과 여행계획 요인이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쳤다. 이 결과를 통해 잠재적 관광자가 온라인에서 관광지를
탐색하고 역사문화관광지를 방문하기로 결정한 시점에서는 심리적 거리가 가까워져 관광지 부수적 속성에
더 많은 관심을 보임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실제 온라인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여 해석수준이론이
실생활에서도 확인이 가능한지 역으로 유추해보는 탐색적인 시도를 함으로써 학문 영역에서의 빅데이터연
구의 가능성을 탐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으로는 특정 관광지를 홍보할 때 그 관광지가
대중에게 많이 알려진 유명 관광지일 경우 재방문을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관광지 부수적 속성을 강조할
필요가 있고 대중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관광지는 관광지 주요 매력속성을 강조할 필요가 있겠다.
핵심용어: 해석수준이론, 역사문화관광지, 관광매력속성, 추천의도, 빅데이터, 텍스트마이닝